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각스캔들] 대패삼겹살용 고기, 두껍게 썰어 먹었더니..

입력 2012-03-29 18:52 수정 2012-04-20 17:22

[충격! 초저가 삼겹살의 비밀 ③] 고무처럼 질긴 '모돈' 알고는 도저히 못 먹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충격! 초저가 삼겹살의 비밀 ③] 고무처럼 질긴 '모돈' 알고는 도저히 못 먹어


[미각스캔들] 대패삼겹살용 고기, 두껍게 썰어 먹었더니..


1인분에 1500~2000원인 초저가 대패삼겹살의 실체가 새끼를 낳는 목적으로 키워진 '모돈(어미돼지)'으로 밝혀졌다.

지난 25일 방송된 JTBC '미각스캔들'은 모돈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한 돼지 농장을 찾았다. 이 농장에서 태어난 암퇘지는 새끼 때부터 모돈으로 선별돼 전국 돼지 농가로 보급된다. 선별된 돼지는 육질과 상관없이 철저히 새끼를 낳는데 적합한 돼지인 모돈으로 사육된다.

정동조 ㄷ농장 농장장은 "모돈도 육질 쪽에 적용하는 비율이 있지만 상당히 적고, 가장 큰 목적은 새끼를 낳는 것"이며 "새끼를 낳기 힘들어진 모돈은 식용으로 도축된다"고 말했다.

모돈은 1년 평균 26~30마리의 새끼를 출산한다. 새끼를 낳을 수 없어 도축되는 모돈의 크기는 180cm에서 2m, 무게는 200~300kg으로 규격돈(80~98kg)에 비해 2~3배가 크고 나이는 평균 6배쯤 많다. 이런 돼지에서 초저가 대패삼겹살이 나오는 것.

정동조 농장장은 "모돈은 정상으로 큰 돼지와 달리 나이도 많고 젖도 많이 빠졌기 때문에 고기가 질기고 맛이 떨어진다"고 했다.

그렇다면 대패삼겹살과 모돈삼겹살은 어떤 맛이 날까? 고기를 직접 구워 본 '미각스캔들' MC 장성규는 일반적인 삼겹살과 달리 모돈은 불판에 고기를 올리자마자 수분과 육즙이 빠져나오고 돼지 특유의 누린내가 강하게 난다고 말했다. 또 고기를 맛본 후 "대패삼겹살은 먹을 만한 반면 두꺼운 모돈삼겹살은 고무를 씹는 것처럼 질기다"고 표현했다.

알고는 도저히 못 먹는다는 모돈, '미각스캔들'의 조사 결과 모돈의 육질은 판단할 가치조차 없는등외등급인 것으로 나타났다.

TV 음식프로그램의 거짓 정보를 고발하는 '미각스캔들'은 매주 일요일 밤 11시 JTBC에서 방송된다.

방송뉴스팀 조은미 기자 eunmic@joongang.co.kr

관련기사

[미각스캔들] 대패삼겹살 왜 얇게 썰었나 했더니.. [미각스캔들] 정육점주인이 절대 안 먹는 '모돈'은 무엇? [미각스캔들] 대패삼겹살용 모돈, 구이용 맞나? [미각스캔들] '구이용' 아닌 모돈삼겹살 "소비자 기만"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