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진핑, 박 대통령 앞에서도 "사드 한반도 배치 반대"

입력 2016-09-05 20: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반도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약 두 달 만에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한·중 두 정상이 직접 만나 이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정확히는 "양측 기본 입장에 따라 의견을 교환했다"는 게 청와대의 사후 발표 내용입니다. 그러나 현지 언론은 시진핑 주석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직접 사드 배치에 반대한다고 말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노골적인 반대 얘기만 안 나와도 괜찮을 것이라던 우리 정부 일각의 기대와는 달리 박 대통령 면전에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표명한 것이죠. 냉혹한 외교 현실을 우리 외교가 지나치게 순진하고 낙관적으로 접근한 것 아닌가 하는 물음을 남깁니다.

먼저 조민진 기자가 중국 항저우에서 이뤄진 한·중 정상회담 내용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기자]

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 차 중국 항저우를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공개 모두발언에서부터 갈등이 감지됐습니다.

[시진핑/중국 국가주석 : 한·중 관계가 올바른 궤도에서 안정되고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 (최근 국제적 도전들은) 어느 한 나라의 힘만으로는 대응하기가 어렵고, 전 지구적 차원들의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1년 전 박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참석 당시만 해도 "역대 최상의 우호 관계"라는 평가가 나왔던 것에 비하면, 양국 관계 안정과 협력이 거듭 거론된 것은 더욱 역설적으로 들리는 대목입니다.

회담이 끝나고나서 중국 현지 언론은 시 주석이 박 대통령에게 한국의 사드 배치에 반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첫 만남에서 시 주석이 직접 사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겁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북핵 문제가 해결되면 사드가 더 이상 필요 없을 것이라는 이른바 조건부 사드론을 제시했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이견을 좁히는 데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청와대는 사드 문제에 대해 "양측 기본 입장에 따라 의견을 교환했다"며 "여러 가지 후속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사드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두 정상 간 진전된 대화는 없었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중국의 사드 철회 압박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기사

한·중 정상, '조건부 배치' 제안에도 사드 논의 '평행선' 박 대통령 "사드, 중국 이익 침해 안해…북핵 해결시 필요 없어져" 시진핑 주석, 박근혜 대통령에 '사드 반대' 재확인 시진핑, 오바마 면전서 '사드 반대'…미·중 관계 찬바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