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승민 흔적' 지우기 나선 여당…갈등 해소·단합 강조

입력 2015-07-09 20: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방을 뺐으니 흔적도 지워야겠지요. 새누리당 지도부는 원내대표가 없는 상태에서 갈등 해소와 단합을 강조하며, 유승민 정국의 파장을 차단하려 애쓰는 모습이었습니다.

최종혁 기자입니다.

[기자]

회의실 자리 배치부터 바뀌었습니다.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앉았던 김무성 대표 옆자리는 김태호 최고위원이 채웠습니다.

김무성 대표의 첫마디는 말조심이었습니다.

[김무성 대표/새누리당 :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 문제에 대한 묵언입니다.]

유승민 정국의 파장과 후유증을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친박계 좌장으로 꼽히는 서청원 최고위원도 거들었습니다.

[서청원 최고위원/새누리당 : 겸손한 마음으로 당이 단합과 화합을 통해 국민 앞에 다가서야 합니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가슴이 아프다면서도 사퇴의 불가피성을 거듭 주장했습니다.

[김태호 최고위원/새누리당 : 원내대표 자리는 집권당의 실행자 자리이지 개인 정치의 자리는 아닙니다.]

유 전 원내대표의 러닝메이트였던 원유철 정책위의장은 회의에 불참했습니다.

원내대표 직무대행을 맡은 최측근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는 공개 발언을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유승민 정국 흔적 지우기에 시동이 걸렸지만, 계파 간 쌓인 앙금을 씻어내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관련기사

새누리당, 14일 후임 원내대표 선출…'합의 추대' 유력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 결정적 순간 등장하는 헌법 1조 사상 초유 원내대표 사퇴 권고 의총…전운 감돈 4시간 뜻 이룬 청와대 '유승민 사퇴' 후 "특별히 할 얘기 없다" 피해자는 김무성? 청와대에 고개숙여 차기 이미지 상처 유승민, 결국 사퇴 "헌법 1조 지엄한 가치 지키고 싶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