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특혜채용' 전면부인…"검증 거쳤다"

입력 2018-10-17 17:15 수정 2018-10-22 17:06

"'계약직 곧 정규직 된다' 소문에 대거 입사는 어불성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계약직 곧 정규직 된다' 소문에 대거 입사는 어불성설"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특혜채용' 전면부인…"검증 거쳤다"

'무기계약직→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기존 직원 친인척 100여명이 특혜를 봤다는 의혹이 제기된 서울교통공사가 17일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자유한국당이 이를 '고용세습', '권력형 채용 비리'로 규정하고 강력하게 비판하고 있는 가운데 18일 열리는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도 뜨거운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시 산하 기관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이날 오후 "비정규직에 대한 무기계약직화, 일반직화는 철저한 심사와 검증을 거쳐 이뤄졌다"며 "특혜와 공정성 시비 방지를 위한 시험, 외부전문가 심사 등도 실시했다"고 밝혔다.

교통공사의 채용 문제는 올해 3월 정규직 전환된 무기계약직 1천285명 중 기존 직원의 친인척이 108명(8.4%) 포함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불거졌다.

서울시는 2016년 5월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승강장 내 스크린 도어를 홀로 수리하던 김 모(19) 군이 전동차에 치여 목숨을 잃는 사건이 발생한 뒤 산하 기관 직원의 정규직화를 추진해왔다.

1단계로 용역업체에 외주를 주던 업무를 직영(무기계약직)으로 전환했고, 2단계로 무기계약직 직원 전원을 정규직 전환했다. 이를 통해 서울교통공사 무기계약직 1천285명이 지난 3월 정규직 전환됐다.

한국당은 정규직 전환된 직원 친인척 108명 가운데 65명(60%)이 구의역 사고가 있었던 2016년 5월 이후 무기계약직으로 입사한 점을 특히 문제 삼고 있다. 교통공사 노조 차원에서 미리 정규직 전환 정보를 입수하고 직원들이 친인척을 미리 입사시킨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서울교통공사는 "65명의 채용 공고 시점(2016년 7월∼2017년 3월)은 서울시가 무기계약직 정규직화 방침을 정하기 전"이라며 "정규직으로 전환될 것이라는 소문을 듣고 채용 지원을 했다는 것은 일정상 불가능하다"고 해명했다.

서울시가 산하 기관 무기계약직 전원의 정규직 전환 방침을 확정해 발표한 것은 2017년 7월이다.

또 정규직 전환된 직원 친인척 34명은 구의역 사고 이전에 정규직으로 전환된 이들이라 채용 특혜 의혹을 제기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의혹을 제기할 수 있는 것은 구의역 사고 이후 안전강화 차원에서 추가 채용된 무기계약직 74명이다. 이 중 36명은 경력채용(제한경쟁), 38명은 공개채용을 거쳤다고 교통공사는 밝혔다.

서울교통공사는 "외주(용역업체) 직원을 무기계약직으로 경력채용하는 과정에서 서울메트로의 경우 직원 가족 여부를 분석해 21명의 가족 구성원을 확인했다"며 "심사 절차를 거쳐 6명을 배제한 뒤 15명을 채용했다"고 밝혔다.

배제된 6명은 업무 관련 기술·안전자격증·업무 평가 등을 통한 채용의 정당성을 획득하지 못했다고 한다. 나머지 15명 중 9명은 용역업체 채용 때 공채를 거친 점을 고려해 구제했다. 6명은 변호사·노무사 등으로 구성된 심사단의 재심사 과정을 거쳐 채용했다.

서울도시철도공사의 경우 자회사에서 일하던 21명을 경력채용을 통해 무기계약직으로 받아들였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5월 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던 서울메트로와 5∼8호선을 운영하던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가 통합해 생긴 지방공기업이다.

교통공사는 "5개 안전 직종 용역회사 설립에 관계한 임원진 자녀는 심사 과정에서 배제해 특혜 시비를 차단했다"고 했다. 사전에 친인척 채용 비리를 차단했다는 주장이다.



┌─────────────────────────────────────┐

│총 1천285명의 정규직 전환자 중 직원 친인척 108명 │

├───────────────┬─────────────────────┤

│- 구의역 사고 이전 전환자 34명│ │

├───────────────┼─────────────────────┤

│- 안전강화 차원에서 추가 채용 │1) 제한경쟁(경력채용) 36명 │

│74명 │- 서울도시철도공사 21명 : 면접 통해 채용 │

│ │- 서울메트로 15명 : │

│ │ * 9명은 용역업체 채용 당시 공채과정 거침 │

│ │ * 6명은 이의신청 받아 재심사 거쳐 채용 │

│ │ (변호사, 노무사 등 외부전문가 5명이 심사)│

│ │2) 공개채용 38명 │

│ │ - 서울도시철도공사 : 필기와 면접 │

│ │ - 서울 : 서류심사와 면접 │

│ │ │

└───────────────┴─────────────────────┘



그럼에도 특혜 채용에 대한 의혹 제기와 비판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친인척 채용 규모가 더 클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교통공사가 올해 3월 '친인척 재직 현황 조사'에 직원 11.2%만 응했는데도 108명이 친인척인 것으로 밝혀졌다"며 "만약 100% 다 조사했다면 1천80명이 친인척이라고 추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사무총장은 이날도 "민주노총이 친인척 재직 현황 조사를 거부하라는 공문을 보낸 후 교통공사 직원 1만5천명의 11.2%인 약 1천600명만이 조사에 응했고, 이중 채용비리 연루자는 108명이었다"고 거듭 밝혔다.

교통공사는 최종적으로는 직원 99.8%가 조사에 응했다며 반박했다.

공사는 "친인척 재직 현황 조사는 공사 통합에 따른 인력 관리 차원에서 인사 운영에 참고하기 위해 이뤄진 것이며 총 1만7천84명 중 최종적으로 99.8%(1만7천45명)가 참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개별 전산 조사가 아니라 부서 차원의 조사를 합쳐놓은 것이라 정교하지는 않다.

서울시는 교통공사의 채용과정 전반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요청하겠다는 입장이다.

윤준병 서울시 부시장은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채용 문제가 없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차원에서 교통공사 채용 전반에 대한 감사원의 점검을 받겠다"며 문제를 털고 가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정규직 길' 열었더니…직원 가족들에 몰아준 서울교통공사 김병준 "서울교통공사 고용 세습은 권력형 채용 비리"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논란' 소송 비화…헌재·법원서 심리 중 서울교통공사 노조 "채용비리 의혹 과도…한국당에 법적조치" 서울시 "감사원에 서울교통공사 채용 관련 감사 요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