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북 정상회담 '생중계' 합의…전 세계 시선 판문점으로

입력 2018-04-18 20:11 수정 2018-04-18 22: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는 27일 전 세계의 시선은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에 쏠릴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18일) 남북은 2차 실무회담을 열어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만나서 악수하는 순간부터 회담의 주요 순간순간을 전 세계에 생중계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청와대는 한국전쟁 이후 유지되고 있는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상호 적대적 군사 대치 상황을 버리고, 평화체제를 확실하게 약속한다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또 현실적으로 큰 의미를 갖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남북간에 종전 문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내정자는 이달 초 평양에 가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먼저 오늘 있었던 2차 실무회담 결과부터 고석승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남북은 오전 10시부터 5시간 넘게 두번째 실무회담을 열고 오는 27일 정상회담 때 생중계를 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권혁기/청와대 춘추관장 : 양 정상 간에 첫 악수하는 순간부터 회담의 주요 일정과 행보를 생방송으로 전 세계에 알리기로 합의했습니다.]

정상회담 생중계는 우리 정부가 이번 회담 준비에 돌입하며 적극적으로 추진했던 사안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1차 실무회담에서 우리 정부가 생중계를 제안했고 2차 회담에 북측이 이를 수용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실무회담은 보도와 경호 분야에 대한 의견을 좁힌 뒤 다시 전체적인 일정을 다루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를 통해 남북정상회담 당일 일정은 물론 두 정상의 동선 등도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 측은 "보다 세밀한 계획 수립을 위해 북측과 추가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며 "정상회담 일정 등은 그 협의 이후에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실무회담에 참석한 남북 대표단은 모두 12명으로 우리 측에서는 김상균 국정원 2차장이 수석대표로 북측에서는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수석대표로 참석했습니다.

[앵커]

방금 들어온 속보로는 트럼프 미 대통령도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내정자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만났다는 사실을 직접 확인을 해줬는데, 이 사실은 잠시 후에 워싱턴 김현기 특파원을 연결했을 때 마저 확인해드리겠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정상회담서 정전협정→평화협정 전환 방안 검토" 문 대통령-김정은 회담에 누가 배석하나…남북 수행단 면면 주목 11년 만에 만나는 남북 정상, 판문점 어디서 손잡나? 의전계획도 윤곽…'레드카펫' 깔고, 인공기는 안 걸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