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관세폭탄, 공장 철수…미 통상 공세에 정부 '정면대응'

입력 2018-02-19 21:26 수정 2018-02-20 00:30

문 대통령 "지역경제 큰 타격…대책 마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 대통령 "지역경제 큰 타격…대책 마련"

[앵커]

설 연휴와 평창동계올림픽이 겹친 지난 한 주 경제 문제를 고리로 한 미국쪽으로부터의 압박은 한층 수위가 높아졌습니다. 미국 상무부는 철강 수입을 규제하겠다면서 한국을 이른바 '폭탄관세'를 매길 후보권에 올려놨습니다. 한편 GM 본사는 공장 폐쇄 카드를 꺼내들면서 정부에 자금지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파장이 큰 문제인 만큼 정치권에서도 벌집을 쑤신 듯 공방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한국 정부가 택한 방법은 일단 정면대응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19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불합리한 보호무역조치에 대해선 당당하고 결연히 대응하라"고 주문했습니다.

먼저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수석 보좌관회의에서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지역 경제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며 범정부 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과 고용위기지역 지정 등 제도적으로 가능한 대책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실직자 대책을 위해서는 응급 대책까지 함께 강구하기 바랍니다.]

문 대통령은 미국의 보호무역 조치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불합리한 보호무역 조치에 대해서는 WTO 제소와 한·미 FTA 위반 여부 검토 등 당당하고 결연히 대응해나가고, 한·미 FTA 개정 협상을 통해서도 부당함을 적극 주장하기 바랍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FTA 개정 필요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 "우리는 FTA가 최상위법으로 적용되는데 미국은 연방법이 우선해 적용되고 있다"며"법체계 측면에서 공정하지 못한 부분을 지적한 것" 이라고 설명했습니다.

FTA 개정을 통해 비정상적인 관세 부과가 일어나지 않도록 막아야한다는 취지입니다.

또 청와대 관계자는 오늘 문재인 대통령 발언과 관련해 "대통령은 안보의 논리와 통상의 논리는 다르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이지원)

관련기사

바른미래 "GM공장 폐쇄는 일자리 참사…특단대책 마련해야" 한국GM, 10년전 쌍용차와 '판박이'…"철수시 파장 수십배" 정부·GM, 실사 시기·방법 두고 기싸움…"의혹 꼼꼼히 따진다" 한국 공장 살리기보다…GM '본사 이익' 극대화 궁리만 한국GM 노조 "일방적 폐쇄 안돼"…연대파업도 검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