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준표, 정치사찰 당했다?…6건 중 4건은 전 정부 때 조회

입력 2017-10-10 09:09 수정 2017-10-10 11: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문재인 정부에서 사실상 정치 사찰을 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근거로 수사기관이 자신의 수행비서 통신을 조회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 내역을 보니까 불법 감청이 아니라, 단순한 통신자료 조회인데다가 전체 6건의 조회 가운데 4건은 박근혜 정부 때 이뤄졌습니다.

김혜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홍준표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정치사찰 의혹을 주장했습니다.

[홍준표/자유한국당 대표 : 검찰, 경찰 심지어 군에서도 내 수행비서 전화 통신조회를 했습니다. 정치공작 공화국입니다.]

홍 대표는 자신은 전화기를 사용하지 않고, 수행비서의 전화기를 쓰기 때문에, 사실상 자신에 대한 정치사찰 아니냐는 겁니다.

하지만 한국당이 내놓은 조회 기록 문건을 보면, 통신 조회 건수는 총 6건으로 그 중 4건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전에 이뤄진 것이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직무가 정지된 시기였지만, 박 전 대통령 내각 때였습니다.

통신자료 조회는 고객이름이나 주민번호 등을 확인하는 것으로, 통신내용을 실시간으로 들여다보는 감청이나, 상대방과 통화시간을 확인하는 통신사실 확인과는 다릅니다.

관련법상 수사기관이 당사자에게 통지해야할 의무는 없습니다.

민주당은 홍 대표 주장대로면 오히려 이전 정부 때 정치사찰을 한 게 아니냐고 반박했습니다.

[박완주/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남의 눈에 든 티는 나무라면서 제 눈에 들보는 보지 못한다는 속담을 떠오르게 합니다.]

자유한국당은 주요 당직자들의 통신자료 제공 내역 확인서를 추가로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헌성, 영상취재 : 이주현, 영상편집 : 강한승)

관련기사

홍준표 "군·검 등 5곳서 비서 통신조회"…'정치사찰' 의혹제기 한국당, 추석 이후 전술핵재배치 여론전 재점화 민주당 "적폐청산" vs 한국당 "정치보복"…정국 갈등 고조 홍준표 "문 대통령, 친북이념에 경도된 말 들어서는 안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