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치적으로 올바른'일본의 200명, 아베 총리를 다시 제소했다

입력 2014-09-19 12: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본 국민 200여 명이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靖?) 신사참배에 관련해 참배 금지를 요청하면서 또다시 아베 총리를 법원에 제소했다.

18일 일본 오사카(大阪)의 시민 222명은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로 인해 헌법이 보장한 평화롭게 살 권리를 침해당했다며 오사카 지방재판소(지방법원)에 제소했다고 중국 신화통신이 전했다고 뉴시스가 인용보도했다.

앞서 지난 4월11일에도 오사카 시민단체 회원 등 전국에서 모인 약 546명이 같은 이유로 1인당 1만엔의 손해배상과 총리의 신사 참배 금지를 요청하며 오사카 지방법원에 제소한 바 있다.

아베 총리는 작년 12월26일 주변국의 만류에도 불구, 기습적으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해 '내각총리대신'이라는 이름으로 꽃을 봉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아베 정권의 우경화 폭주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는 모임이 이날 행사를 주최해 아베 정권이 평화 외교의 길로 돌아올 것을 촉구했다.

일본 전직 외교관, 학자 등으로 구성된 '무라야마 담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모임' 회원 400여 명은 이날 도쿄 제1 의원회관에서 모임을 가졌다고 중국 런민르바오(人民日報)가 전했다.

모임에 참석한 회원들은 "일본 정부는 스스로 전쟁의 피해자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침략자, 가해자였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는데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조 강연자로 나선 외무성 중국과장 출신 아사이 모토후미(淺井基文) 전 히로시마(廣島)평화연구소 소장은 일본의 대(對) 주변국 관계 개선을 위한 해법으로 포츠담 선언을 새롭게 생각해야 한다고 제안했고, 후지타 다카카게(藤田高景) 이사장은 "아베 내각이 지난 7월 집단자위권 행사를 용인한 것은 일본 헌정 역사에 오점을 남겼고, 잘못된 역사 인식을 가진 아베의 외교 방식을 내버려둔다면 일본 외교는 미래가 없다"고 역설했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