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 "북·미 과거로 회귀 않을 것…이번엔 남북 간 대화 차례"

입력 2019-03-18 07: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하노이 회담 이후 북미 간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북미가 과거로 돌아가진 않을 거라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비핵화 협상을 한번에 다 해결하는 건 다시 생각해봐야한다고 했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북미가 사실상 과거로 돌아가긴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2017년 이전의 갈등 상태로 돌아가기엔 굉장히 앞서나갔다는 것입니다.

또 양측 모두 협상을 지속하겠단 의사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고 했습니다.

미국의 빅딜과 북한의 단계적 비핵화 입장이 좁혀지지 않는 가운데 우리 정부가 생각한 해법도 내비쳤습니다.

'올 오어 나싱(All or Nothing)' 전략, 한번에 모든 걸 이루거나 아예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하는 전략에 대해선 재고해야한다고 밝혔습니다.

충분히 괜찮은 딜로 연속적인 성과를 내 신뢰를 쌓고 최종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분절된 단계적 협상, 이른바 '살라미' 방식은 경계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이번에는 남북 간 대화할 차례"라면서도 대북 특사나 정상회담 등 구체적 계획엔 말을 아꼈습니다.

북한이 궤도를 벗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남북 간에 이미 합의한 군사적 긴장완화 조치를 계획대로 이행해나간다는 입장입니다.

(영상디자인 : 김석훈)

관련기사

북 '초강수 회견'에…폼페이오 "협상 지속하길 기대" 꼬인 북·미 관계…"대화 촉진 위해 특사 파견 가능성" 살얼음판 걷는 북·미…대화 끈 이을 정부의 역할은? 북 "미 강도적 협상, 황금기회 날려"…핵 재시동 경고 초강수 미 강경발언에 북도 '맞불'…비핵화 협상 허들 낮춰라? 흔들리는 '북·미 협상'…청 "어떤 상황에서도 대화 노력"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