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점포 없는 '인터넷 은행' 출범…첫 날 가입자만 2만↑

입력 2017-04-04 09: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3일) 종일 화제가 됐습니다. 새로운 형식의 은행, 지점이 없는 대신 금리 혜택이 있는 인터넷 전문 은행 서비스가 시작이 됐고, 가입자 수가 첫 날 2만 명을 넘어설 정도로 인기였는데요. 이 인기가 계속 지속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신상 정보를 입력하고, 신분증을 찍어 보내니 금방 계좌가 만들어집니다.

예·적금 가입과 대출 역시, 앱이나 인터넷만으로 가능합니다.

출금할 때는 GS25 편의점에 설치된 ATM기에서 수수료 없이 돈을 뽑을 수 있습니다.

K뱅크의 첫번째 무기는 금리입니다.

정기예금 금리는 최대 연 2%로 시중 은행들보다 높습니다.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는 최저 연 2.72%로 시중 은행들보다 1%p 이상 낮습니다.

하지만 이정도 금리 차이는 소비자들이 기대했던 것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K뱅크의 두번째 전략은 중금리대출 확대입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중신용자들 중에 상환 능력이 좋은 사람들을 찾아낼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신용은 6등급이지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2~3등급 정도로 상환 능력이 좋은 사람들을 찾아내 중금리에 돈을 빌려주겠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주주인 KT와 GS가 가진 고객 관련 빅데이터들을 정교하게 분석해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중신용자들을 위한 중금리대출은 최저 연 4.18%로 책정했습니다.

모바일 강화를 외쳐온 시중은행들에 인터넷 전문 은행까지 문을 열면서, 점포 없는 은행 시대가 급속히 다가올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제조업 구조조정 여파…지난해 30대 그룹 2만명 감축 수출 회복세에 소비지표 반등했지만…체감 경기는 '냉랭' 반도체가 이끈 3월 수출 13.7%↑…5개월 연속 수출 증가 중장년 '뉴스 소비' 44%가 스마트폰으로…SNS 이용시간 ↑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