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독일 검찰 "최순실·정유라 돈세탁 혐의 수사중"

입력 2016-12-01 20:57

'최순실 페이퍼컴퍼니' 독일 곳곳 의혹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순실 페이퍼컴퍼니' 독일 곳곳 의혹

[앵커]

독일 검찰이 최순실 씨와 딸 정유라 씨의 돈세탁 혐의를 수사하고 있다고 JTBC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독일 검찰은 그동안 최씨 모녀의 현지 호텔과 관련해 '한국인 3명'을 수사중 이라고만 해왔는데 수사 총책임자가 직접 실명을 언급한 건 처음입니다. 이 문제 역시 수사결과에 따라서는 커다란 파장이 예상되는 내용입니다.

김준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최순실 씨가 지난해 10월 매입한 독일 헤센주 슈미텐 지역의 비덱 호텔입니다.

삼성전자가 37억 원을 송금한 최씨의 회사 비덱스포츠와 또 다른 법인 더블루K가 모두 이 곳을 주소지로 하고 있습니다.

헬무트 퓐프진 독일 헤센주 검찰총장은 오늘(1일) JTBC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최순실 씨와 딸 정유라 씨의 돈세탁 혐의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헬무트 퓐프진/독일 헤센주 검찰총장 : 이 사건은 돈세탁 혐의로 프랑크푸르트 검찰에 고발된 건입니다. 이와 관련해 최순실이 중요한 역할을 했고요. 검찰이 여러 혐의자를 조사하는데 최순실과 정유라도 조사 대상에 있습니다.]

앞서 독일 검찰은 "올해 5월 은행의 고발로 슈미텐 지역 한 회사의 돈세탁 혐의를 수사하고 있다"며 "수사 대상 인물 중에는 한국인 3명이 포함돼 있다"고만 밝혔습니다.

다만 현재 독일에 머물고 있는 정유라씨를 상대로 조사했는지, 계좌추적을 하고 있는지 등 구체적 질문에 대해선 "개별적인 사건에 대해 말하기 어렵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독일 검찰 수사로 최씨 모녀의 자금 세탁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추가적인 파장이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검찰 "어느 단계 되면 정유라 조사하겠다" 삼성, 8년 만에 압수수색…최씨 모녀 '적극 지원' 왜? '최순실 흔적' 독일 취재기…57일간 최씨가 벌인 일들 "독일 검찰, 최순실 돈세탁 의혹 수사 착수" 현지보도 "동양 여성 최근까지도 산책"…보도 후 급하게 떠났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