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의회 '도발' 규정…민주·공화 "대북 제재 강화해야"

입력 2019-05-07 20:34 수정 2019-05-07 23: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트럼프 미 대통령으로부터 폼페이오 국무장관까지 미국 행정부가 북한을 다시 협상 테이블로 끌어오려는 노력을 이어갔지요. 미국 의회는 그런데 상황이 다른 것 같습니다. 민주, 공화 양당이 모두 초당적으로 이번 발사를 사실상 북한의 무력 도발로 보고 대북제재를 더 강화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은 선의로 협상하고 있지 않다"

팻 투미 공화당 상원의원은 "이번 도발은 용납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기조를 바꿔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코리 가드너 의원은 "비핵화를 이른 미래에 달성하려면 최대 압박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했고, 코리 부커 상원의원은 "트럼프가 김정은에 대해 지나치게 따뜻하게 말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공화 민주 모두 강경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 협상의 교착 국면에서 의회의 강경론에 다시 직면한 상황입니다.

일단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민감해 하는 인권 카드를 먼저 꺼내 들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성명을 통해 "수십 년 동안 북한 정권은 주민들의 인권과 기본적 자유에 대해 지독하게 침해했다"고 밝혔습니다.

성명을 발표한 시점은 북한이 발사체를 발사한 직후입니다.

국무부는 북미 대화 국면에 자제했던 '지독한…' 이라는 표현을 1년여 만에 다시 사용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폼페이오, '미사일' 표현 대신 '단거리' 강조…의도는? 김정은 위원장이 쏘아올린 '메시지'…무엇을 노렸나 황교안 "문 정부, 미사일이 새총으로 보일 것" 공세 북 공개 '신형 전술유도무기', 탄도 미사일과 비교해보니… '미사일→발사체 발사'로 정정…북한은 무엇을 쏘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