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대북 투자안 반긴 청와대…남북 경협도 속도 내나

입력 2018-05-15 08:01 수정 2018-05-15 08: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핵을 완전히 폐기하면 미국의 대규모 민간 투자를 북한에 허용할 것이라는 구상이 미국에서 나왔고, 아마 대북 제재 완화 부분을 논의할 것으로 보이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의 만남도 북미 정상회담 전에 예정이 돼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북한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이 언급이 되면서 청와대는 북미 협의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면서 반겼는데요. 이런 계획들이 잇따라 공개되는 것은, 북한과의 사전조율이 어느 정도 됐기 때문인 것으로 청와대는 보고 있습니다.

고석승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북·미 정상회담을 한 달 정도 앞두고 미국이 구체적 계획을 내놓자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입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북·미간 논의 속도가 빠르지 않냐는 질문에 "우리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고 본다"며 "압축적으로 이뤄지는 게 좋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의 이 같은 구체적 계획 공개는 북한과의 사전 조율 끝에 나왔을 가능성이 큽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북한이 미국의 제안을 받았는지는 모르겠지만 파악은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이번 대북 투자 언급 등으로 우리 정부도 남북 경협 재개 논의에 더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해구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장은 어제(14일) 기자들을 만나 "남북을 중심으로 하는 경제 발전의 새 축이 만들어지면 그와 관련된 준비를 지금이라도 빨리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980년대 개혁 개방을 진행한 동구권의 사례를 들며 "비핵화 이후 북한 시장이 개방되면 외국 자본이 일제히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