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가상화폐 해킹' 쇼크 일본, 30여개 모든 거래소 긴급 실태조사

입력 2018-01-30 15: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가상화폐 해킹' 쇼크 일본, 30여개 모든 거래소 긴급 실태조사

580억엔(약 5723억원)대의 가상화폐 'NEM' 해킹 사고로 쇼크에 빠진 일본 정부가 모든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긴급 실태조사에 나서는 등 보안대책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31일 NHK에 따르면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금융담당상은 이날 각의(국무회의)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해서는 등록 시 심사 및 등록 후 모니터링을 통해 안정성 검증을 해왔지만, 앞으로 시스템 관리 체제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소 부총리는 앞으로 모든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해 긴급 실태 조사를 벌여 보안대책을 제대로 갖췄는지를 철저하게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가상화폐 거래소와 관련해서는 기술 혁신 촉진과 이용자 보호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적절히 판단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경제산업상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해커들의) 공격수법 고도화 등 보안을 둘러싼 환경이 갈수록 크게 변하고 있다"며 "이번 사건은 보안대책의 중요성에 경종을 울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업에서도 사이버 보안대책 강화가 필요함을 통감했다"며 산업계에 대해서도 사이버 대책 강화를 요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코인체크 해킹 사건과 관련해 교도통신은 지난 26일 0시 2분부터 20분간에 걸쳐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체크에서 'NEM' 피해액 대부분인 576억엔어치가 특정 어드레스로 일차 송금된 뒤 8개의 다른 어드레스로 분산 송금됐다고 전했다.

앞서 일본 금융청은 가상화폐 부정인출 사건의 당사자인 코인체크에 대해 지난 29일 자로 업무개선명령을 내린 바 있다.

금융청에 따르면 자금결제법에 의해 가상화폐거래소 등록을 한 업체는 16곳, 등록 심사가 진행 중인 곳(등록간주 업자)도 코인체크를 포함해 16곳으로 집계됐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범죄수익 가상화폐 첫 몰수 판결…24억 상당 비트코인 몰수 최종구 "가상화폐 거래자 해외시장이용, 부정적으로 볼필요없어" 가상화폐 실명제 첫날…거래소 접속 몰리며 확인절차 지연 내일부터 가상통화 '거래 실명제'…투기 과열 잠재울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