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원칙과 대화'…새 정부 대북 정책, 투트랙으로 간다

입력 2017-05-16 08:59 수정 2017-05-16 10: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북한의 이번 도발이 어느 때보다도 한반도 대화 가능성이 커지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새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가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 지가 관심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일단 대화는 북한의 태도 변화가 있을 때 가능하다는 입장을 강조했었죠. 하지만 대화는 대화대로 진행하면서 대응에는 원칙론을 세우는 투트랙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안의근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강경대응과 함께 원칙적인 입장을 강조했습니다.

지난 14일 NSC 회의를 마무리하면서 "대화가 가능하더라도 북한의 태도 변화가 있을 때 비로소 가능하다"고 말한 겁니다.

이 같은 입장은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북한과의 대화는 특정한 상황 아래서 가능하다고 한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하지만 이전 정부와 달리 대화 채널 복구 노력을 시작할걸로 보입니다.

대화 채널을 열어놓는게 극단적인 상황을 막을 수 있는 길이라는 판단에서입니다.

문 대통령 측은 "북한이 도발했다고 해서 계속해서 제재와 압박 전술만 쓰면 이명박-박근혜 정부와 똑같은 것 아니냐"고 반문했습니다.

북한이 대화와 무력시위를 병행하는 것처럼 우리도 무력에는 강하게 대응하되 대화채널은 돌리겠다는겁니다.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도 투트랙 전략을 유지해왔습니다.

김대중 정부 초기 북한의 잇단 도발에도 불구하고 2000년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됐고 노무현 정부 때도 핵실험까지 있었지만 이듬해 북한의 핵시설 봉인을 바탕으로 2차 정상회담이 이뤄졌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북 도발 대응 '분 단위' 공개…불안 해소 의지 사표 낸 김관진이 NSC 회의 주재…외교·안보 인사 시급 문재인 정부 첫 NSC 주재…외교·안보라인 인선 속도 중국 잔칫날에 북 미사일 도발…대화 가능성에 '찬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