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성근-선동열 희비…'프로야구 주인은 팬' 재입증

입력 2014-10-27 09: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프로야구 한화가 김성근 감독을 선임했고, KIA의 선동열 감독은 사퇴를 발표했습니다. 야신 김성근의 복귀와 국보 선동렬의 퇴진, 여기엔 팬심이 작용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오광춘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성근-선동열 희비…'프로야구 주인은 팬' 재입증

[기자]

김성근 감독을 영입하자며 청원 동영상을 만든 한화팬들의 꿈이 이뤄졌습니다.

이기는 야구를 내세운 승부사지만 자기주장이 강해 프런트와 갈등이 잦았던 김성근 감독.

한화는 김 감독 영입이 부담스러웠지만 팬들의 거센 요구를 묵살할 수 없었습니다.

KIA 선동열 감독. 3년간 하위권의 성적을 내고도 구단이 2년 재계약하자 팬들이 들고 일어났습니다.

선 감독이 비전도 제시하지 못하고, 성적도 내지 못했다는 겁니다.

결국 선 감독은 재계약후 엿새만에 사퇴했습니다.

이처럼 야구팬들이 감독의 진퇴를 결정하는 시대가 됐는데요.

[마해영/야구 해설위원 : 예전에는 병을 (그라운드에) 집어던지고 그물에 올라가기도 했지만 그것으로 끝이었거든요. 지금은 그게 아니고 지속적으로 무슨 운동같이 항의를 계속하고, 구단에선 그런 게 절대 무시할 수 없는 (팬심의) 변화죠.]

팬들은 예전과 달리 관중석에서 단순히 경기만 보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닙니다.

이들은 인터넷 게시판, SNS을 통해 구단 운영에까지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놓습니다.

[정윤수/스포츠 평론가 : 팬에 의한, 팬을 위한 마케팅의 영역을 확장하게 되면서 팬덤현상이 아주 크게 높아졌습니다. (팬들 의견을) 모른 척하고 넘어갔던 게 과거 반응이라면 팬과 함께하는 그런 문화로 조금씩 변해간다.]

프로야구의 주인은 팬이라는 말, 이제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 됐습니다.

관련기사

한화 품은 '야신' … '보살'들이 해냈다 프런트 위에 팬심? 구단의 '중심 잡기'가 필요하다 노재덕 한화 단장 "김성근 감독, 자타가 공인하는 전략가죠" 선동렬 "물러나는 것이 옳다" 여론 악화 속 자진사퇴 사퇴 선동열, 물거품 돼버린 고향팀 KIA에서의 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