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국가안보실' 삭제…'재난 시행령'도 고친 박 정부

입력 2017-10-26 20:55 수정 2017-10-27 02:28

'재난 컨트롤타워' 상위 시행령도 슬쩍 고쳐
시행령 개정에 국가안보실 직접 개입 의혹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재난 컨트롤타워' 상위 시행령도 슬쩍 고쳐
시행령 개정에 국가안보실 직접 개입 의혹

[앵커]

박근혜 정부 청와대는 세월호 참사 이후에 "청와대는 재난의 컨트롤 타워가 아니다"라고 강변했습니다. 사실이 아닌 이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대통령 훈령인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을 손으로 고쳐놓은 이른바 '볼펜수정'이 최근 드러났고 이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입니다. 그런데 박근혜 정부는 훈령뿐만이 아니라 상위 법령인 시행령까지 슬그머니 바꿔버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마저도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전화 한 통으로 이뤄졌다는 정황이 나왔습니다.

서복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2014년 12월 중앙안전관리위원회 회의입니다.

정홍원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관 등이 참석해 '국가 안전 계획'과 원양어선 침몰 사고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중앙위는 재난안전법에 따른 기구로 이처럼 총리를 위원장으로 해 재난 관련 중요 정책을 심의하도록 돼 있습니다.

위원들을 규정하고 있는 이 법의 시행령입니다.

1호에 각 부처 장관, 2호에서는 국가정보원장 등이, 3호에는 경찰청장 등이 적시돼 있습니다.

유독 4호만이 2015년 6월 30일 삭제됐습니다.

확인 결과, 삭제된 부분은 "국가안보실의 국가위기관리 업무를 총괄·지휘하는 공무원"이라는 문구였습니다.

중앙위 위원에서 국가안보실장만을 빼버린 겁니다.

시행령 개정 작업은 당시 국민안전처가 맡았는데 이 과정에 국가안보실이 직접 개입한 정황이 나타났습니다.

[백혜련 의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 당시 국민안전처 담당자로부터 "국가 안보실 전화를 받고 삭제한 것이다"라는 증언을 확보했습니다.]

"국가안보실이 연락해 '안전 관리 문제에 안보실이 역할을 하는 건 안보실 목적에 맞지 않다'고 말했다"는 겁니다.

법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규정인 시행령을 안보실이 전화 한 통으로 쉽게 바꿔 버린 셈입니다.

시행령은 상급기관이 하급기관에 내리는 훈령보다 위에 있습니다.

안보실은 이보다 앞선 2014년 7월에는 '안보실은 안보 분야'만 맡는 것으로 대통령 훈령인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을 절차를 어기고 수정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대통령 훈령 수정과 시행령 개정 모두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시절에 벌어진 일입니다.

(영상취재 : 김장헌, 영상편집 : 박수민)

관련기사

압수수색 막은 이유 있나?…폐기된 '82대 서버' 내역 보니 45분 뒤에야 '세월호 첫 지시'…'첫 보고' 무시했나 "10시15분 첫 지시"도 의문투성이…재조사 목소리도 빨간 줄 쭉 긋고 손글씨로…재난 컨트롤타워 불법 변경 박근혜 청와대가 조작한 '30분'…보고시점 늦춘 이유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