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진핑-박병석 '깜짝 만남'…한중 관계 회복 신호탄?

입력 2017-05-16 09: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에서 열리고 있는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에서 우리 대표단을 이끄는 박병석 의원이 시진핑 중국 주석과 만났습니다. '깜짝 만남'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큰 기대를 하지 않았던 면담이었는데 한중 관계가 회복되는 계기가 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육상과 해상 실크로드를 뜻하는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에서 우리 대표단을 이끌고 있는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그젯(14일)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을 만났습니다.

박 의원은 그제 늦은 저녁에 시 주석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안부의 말을 전했고, 한국 대표단에 대해 많은 배려를 해준 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시 주석이 문 대통령과의 통화가 대단히 만족스러웠다고 말하고, 문 대통령의 정치 철학과 이념에 관해 높이 평가하고 공통점이 많다는 말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시 주석과 박 의원의 만남은 정상 포럼의 환영 만찬이 끝난 뒤 10여분 정도 진행됐는데 한반도 사드 배치는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주중 대사관 관계자는"포럼 참석국 가운데 정상급이 오지 않아 별도 회담이 없는 국가 중 일부를 선정해 접견을 해준 것" 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북한의 김영재 대외경제상에 대해서는 이런 의전이 없었다고 밝혀, 중국이 한국을 특별히 배려해 만남이 이뤄진 걸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사드 배치로 꽉 막힌 한중 관계가 풀리는 계기가 될 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정상 외교 시동…'4강 특사' 이르면 오늘 발표 한·일 정상, 차가운 첫 통화…'위안부 합의' 입장차 극명 사드·북핵에 엇갈린 미·중…첫 통화에 외교 난제 현실화 문 대통령, 미·중·일 정상과 연쇄 통화…정상 외교 시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