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방조제 문 열어 갯벌 되살린다…충남도 '역간척 사업'

입력 2016-07-28 10: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1970년대부터 시작된 간척사업으로 많은 갯벌이 사라지고 있는데요. 그런데 반대로 갯벌을 다시 복원하기 위해 애를 쓰는 곳이 있습니다. 충청남도가 갯벌 생태계를 살리기 위해서 방조제 문을 다시 열기로 했습니다.

정영재 기자입니다.

[기자]

1997년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바닷물을 막고 방조제를 쌓아 만든 인공 하구호 보령호.

하지만 상류에서 유입되는 축사 폐기물로 수질이 악화돼 농업용수로도 사용 할 수 없는 수준이 됐고, 갯벌은 갈대숲으로 변했습니다.

충청남도는 오염된 보령호와 갯벌 생태계를 살리기 위해 역간척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령호 방조제의 배수갑문을 열고 바닷물을 순환시켜 수질을 개선하고 바지락, 굴 등 어족자원을 복원하겠다는 겁니다.

[허재영 교수/대전대 토목공학과 : 해수가 유통되면 바닷물이 되는 셈인데 바닷물은 1등급 내지 2등급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측되고요. 갯벌이 복원되고 수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요.]

1940년 가로림만 방조제 건설 이후 해수 유입이 차단된 충남 서산의 고파도 폐염전도 복원합니다.

폐염전에 갯골을 만들어 갯벌을 되살리고 꽃게와 대하, 주꾸미 등 고소득 수산자원의 종묘를 방류해 어민 소득에 기여한다는 겁니다.

충청남도는 장기적인 복원을 위해 연안 하구 생태계 복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대기오염원 적은 데로…미세먼지 측정소 '꼼수 이전' 망가진 서식지…알 낳을 곳 없는 '낙동강 맹꽁이' 비애 버려진 양심에…폭우 내릴 때마다 하천 '쓰레기 둥둥' 대구 비슬산 임도 공사 논란…"환경 훼손" vs "적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