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 특검법·황 대행 탄핵 추진 움직임…들끓는 정치권

입력 2017-02-27 15:15 수정 2017-02-27 15: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황교안 권한대행이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을 거부하면서 정치권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현주 기자, 야권이 황 대행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기로 했다면서요?

[기자]

오늘(27일) 오전 야4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긴급 회동을 가졌습니다.

황교안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을 승인하지 않겠다고 밝힌지 한시간 반만에 대책 마련에 나선 건데요.

야 4당은 이 자리에서 새로운 특검법을 마련하고 3월 임시국회를 소집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새 특검법은 현 박영수 특검팀의 조직을 그대로 유지하는 선에서 구성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다만 황 대행을 탄핵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4당 모두가 합의를 이루진 못했습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모두 동의했지만 바른정당은 우선 내부 조율을 거치기로 한 건데요.

이르면 오늘 중으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입니다. 황 대행에 대한 탄핵은 현직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 절차를 밟는데요.

국회 재적의원의 과반이 찬성이 필요해 사실 바른정당을 제외한 야3당만으로도 의결이 가능하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앵커]

헌법재판소가 오늘로 변론을 마치고, 또 내일로 특검의 활동 시한이 끝나는데 정치권의 움직임은 더 바빠지겠군요?

[기자]

네, 야권은 오늘 오전 긴급 의원총회와 원내대표 회동을 연 데 이어, 오후에는 특검 연장을 위한 농성을 시작했습니다.

방금 전인 2시 30분정도부터 민주당 의원들이 국회 본관 계단 앞에서 규탄 대회를 열었습니다.

또 야당 대선 주자들도 오늘 오전 일제히 황 대행을 비판하고 나섰는데요.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과 황교안 총리는 후안무치하고 무책임한 한 팀"이라고 규탄했고, 안희정 충남지사도 "촛불민심을 정면으로 거역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재명 성남시장과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황 대행의 탄핵 추진을 적극적으로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하지만 김문수 전 경기지사 등 자유한국당에서는 특검이 편파적인 야당 특검이고 혁명검찰 행세를 해왔다며 황교안 권한대행을 탄핵하겠다는 야당을 탄핵해야 한다고 맞섰습니다.

관련기사

황 대행, 특검 연장 '불수용'…조기 대선시 영향 우려 문재인 "끝까지 나쁜 황 대행…국정농단 몸통 자인한 꼴" 추미애 "특검 연장거부는 헌정사 최악…새 특검법 고려" 특검 수사 연장 거부, 황 대행 '탄핵'…야당 공조로 추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