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위안부 강제연행설은 요시다 허위 증언 탓… 확인 안돼"

입력 2016-02-17 10: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본군이 2차대전 당시 위안부들을 강제연행했다는 주장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는 일본 정부가 발견한 자료 가운데 전혀 없었다고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外務審議官) 일본 외무성 외무심의관이 말했다고 지지 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스기야마 심의관은 16일(현지시간)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의 대일 심사에서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연행설은 "군이 한국 제주도에서 여성들을 강제연행했다"는 고 요시다 세이지(吉田清治)의 허위 증언을 아사히(朝日) 신문이 보도하면서 국제사회에 유포됐지만 요시다의 증언은 "상상의 산물"인 것으로 연구자들에 의해 입증됐으며 아사히 신문도 사실 관계에 오류가 있었음을 이미 시인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일본은 지난해 12월 한국과 위안부 문제에 대한 "최종적이고 비가역적인" 해결에 합의한 이후 합의 내용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국제사회는 이 같은 노력을 이해해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그러나 한국은 일본에 지난해 12월의 한·일 합의의 정신을 해치는 행동을 자제하도록 요구하고 있어 이 같은 스기야마 심의관의 발언에 대해서도 강력히 반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통신은 내다봤다.

심사에 참여한 중국의 한 위원은 가해자의 처벌과 일본 총리가 피해자들에게 서면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지만 스기야마 심의관은 "일본이 이 문제에 대해 역사를 부정하거나 아무 조치도 취하고 있지 않다는 비판은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스기야마 심의관은 심사가 끝난 후 기자들에게 "심사 중 오해에 근거한 발언들이 상당 부분 있었다"면서 국제사회에 일본의 입장을 더욱 알리고 오해를 푸는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