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정치연합 당직 인선 '진통' 거듭…21일 결론 날까

입력 2015-06-20 13: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정치연합 당직 인선 '진통' 거듭…21일 결론 날까


새정치연합 당직 인선 '진통' 거듭…21일 결론 날까


새정치민주연합이 사무총장 등 당직 인선을 둘러싼 진통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오는 21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매듭이 지어질지 주목된다.

문재인 대표는 당초 혁신위원회가 구성이 되는대로 당직 인선을 하겠다고 공언했으나 열흘이 지난 20일까지 '사무총장'직을 둘러싸고 논의는 제자리걸음을 계속하고 있다.

문 대표는 범친노로 분류되는 최재성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고수하고 있지만 비노 진영이 이에 대해 강력히 저항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 내에서는 금주 안으로 당직 인선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다. 인선을 둘러싼 논란이 길어질수록 '문재인 리더십'에도 흠이 간다는 지적에서다.

◇비노, 최재성 사무총장은 절대 '불가'

문 대표는 이번 당직인선으로 혁신의지를 보여주겠다면서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최재성 의원 카드를 꺼내들었던 만큼 이제 와서 뒤로 물리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당초 범친노로 분류되는 정세균계(SK계)의 최재성 의원이 사무총장으로 임명되는 대신, 나머지 당직에는 사실상 비주류 측 인사를 배치한 만큼 '탕평' 원칙에 문제될 게 없다는 게 문 대표의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문재인 대표의 '혁신'을 돕고자 원내 정무직 당직자들이 일괄 사표를 제출함에 따라 이뤄지는 당직 인선인 만큼 사무총장직에 대해서는 계파 논란에서 자유로운 사람이 임명돼야 한다는 게 비주류 측 입장이다.

당 지도부 내에서도 이종걸 원내대표와 이용득 최고위원이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아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만약 문 대표가 '최재성 카드'를 강행할 경우 혁신위 등장으로 수습 국면에 접어들었던 계파 갈등이 다시 불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이런 가운데 일부 비노계에서는 전략홍보본부장에 내정된 안규백 의원이 사무총장직을 맡는 것이 낫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안규백 의원은 평화민주당 시절부터 당직자로 활동하면서 박지원 의원과 오랜 인연으로 가까운 관계다. 김관영 의원과 박광온 의원은 김한길 대표 체제에서 각각 비서실장과 대변인으로 활동했다.

다만 안 의원은 "아직 공식적인 제의를 받은 바 없다"면서도 "누가 하든 당을 통합할 수 있는 사람으로 빨리 (인선 문제가) 매듭지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나머지 인선은 무난할 듯…홍보위원장에 '손혜원'

현재까지 당대표 비서실장에는 박광온 의원이, 수석사무부총장에는 김관영 의원이 각각 내정됐고 강기정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김영록 수석대변인과 유은혜 대변인은 유임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광온 의원과 김관영 의원은 김한길 대표 체제에서 각각 비서실장과 대변인으로 활동한 바 있어 '탕평'에 문제될 게 없다는 평이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표 취임 이후 공석으로 남겨졌던 홍보위원장으로 손혜원 크로스포인트 대표를 영입한다. 손 대표는 참이슬과 처음처럼, 트롬 등의 브랜드 제작 작업에 참여해온 광고 전문가다. 새정치연합은 당 혁신안이 홍보위원장의 손을 거쳐 효과적으로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같은 인선은 최근 몇 년간 새정치연합이 전반적으로 전략과 홍보에서 새누리당에 번번이 졌다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됐다. 파격적 변신도 불사하고 국민과 소통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위기의식에서,홍보 문제로는 더는 밀리지 않겠다는 문 대표의 의지가 반영됐다.

문 대표도 앞서 "새누리당은 그것이 비록 쇼라고 할지라도 매 선거에서 국민에게 변하는 모습, 여러 방법으로 노력하고 애쓰는 간절한 모습들을 보이려고 노력한다"며 "그에 비하면 우리는 그동안 많이 그런 부분에 뒤떨어져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오는 21일 열릴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직 인선이 마무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대표도 전날 기자들과 만나 "기다려 달라"며 "다 하는 것을 보고 계시지 않느냐"고 말한 바 있다.

당 내에서도 인선을 둘러싼 논란이 길어질수록 '문재인 리더십'에도 흠이 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를 빨리 잠재우고 혁신위원회와 발을 맞추며 당 쇄신작업을 이어나가야 한다는 여론이 우세하다.

(뉴시스)

관련기사

새정치련 박지원 "혁신은 당선 가능성 높은 사람 공천하는 것" 야당, 기강 다잡기 나섰지만…툭툭 터지는 '막말 내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