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연아·손연재 새 의상이 궁금해' 드레스 코드 전격분석

입력 2013-01-03 22:08 수정 2013-11-24 22: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옷이 날개'라는 말이 있죠. 특히나 '피겨 여왕' 김연아 선수나 '리듬체조 요정' 손연재 선수를 보면 이 말이 더욱 실감나는데요. 새 시즌에 맞춰 두 선수 모두 새 경기복을 공개하거나 준비했습니다. 연기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두 선수의 경기복에 대한 궁금증.

온누리 기자가 풀어 드립니다.


[기자]

때로는 발랄한 소녀처럼, 때로는 요염한 무희처럼, 김연아에게 경기 의상은 단순한 경기복 이상의 의미입니다.

시즌마다 프로그램과 배경음악을 고른 뒤, 의상이 상승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전문 디자이너에게 제작을 의뢰합니다.

[안규미/김연아 의상 제작 디자이너 : 프로그램하고 잘 어울리는 것이 중요하고 선수에게 잘 어울리는 것, 그리고 선수의 의견도 많이 존중을 하는 편이에요.]

은반 위의 레전드이자 패셔니스타, 다른 나라 선수들은 김연아 의상을 따라하기도 합니다.

피겨와 달리 리듬체조 의상은 이미 만들어진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런던올림픽에서 손연재가 입었던 경기의상은 모두 러시아에서 만든 완제품.

리듬체조 의상은 한 벌에 200만원에서 500만원선, 100만원에서 200만원 가량인 피겨 의상보다 비쌉니다.

게다가 쇼트와 프리 두 벌인 피겨와 달리 볼, 후프, 리본, 곤봉 네 종목인 리듬체조는 네 벌이 필요합니다.

의상 관련 규정도 있습니다.

피겨의 경우 긴바지를 허용하지만 리듬체조는 안됩니다.

공통점도 있습니다.

장식이 많은 의상 특성상 두 종목 의상 모두 세탁이 어렵고, 노출이 심하거나 해서 심판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면 감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피겨선수의 동반자인 스케이트는 한 켤레에 200만원 정도며, 3개월에 한 번씩 바꾸는 반면 리본체조 선수들의 수구는 한 시즌 내내 같은 걸 쓰며 네 가지를 합쳐 100만원 정도 입니다.

관련기사

무료→유료→암표…김연아 인기 '살아있네' 日 잡지 "안도 미키, 김연아 복귀에 자극 받았다" [새해특집] 20살 된 손연재의 '사소한 소원 ○○○○' [올해의 인물] '월드스타 등극' 달라진 손연재 위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