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이란 불장난하고 있다"…'우라늄 저장한도 초과'에 경고

입력 2019-07-02 15:36

백악관 "최대 압박 계속"…폼페이오 "모든 우라늄 농축 중단" 요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백악관 "최대 압박 계속"…폼페이오 "모든 우라늄 농축 중단" 요구

트럼프 "이란 불장난하고 있다"…'우라늄 저장한도 초과'에 경고

이란이 국제사회와의 핵 합의에 따라 설정된 저농축 우라늄(LEU)의 저장 한도를 초과한 것과 관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이란은 불장난을 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란에 대한 메시지가 있느냐는 질문에 메시지를 갖고 있지 않다면서도 "이란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폭스뉴스 진행자 터커 칼슨과의 인터뷰에서도 최근 이란의 미군 무인기(드론) 격추에 대한 보복 타격 명령을 자신이 막판 취소한 것과 관련해 "만약 뭔가가 일어나야 한다면 우리는 그 일을 하지 않음으로써 더 심한 일을 할 수 있는 위치에 서게 된다"며 은근한 경고를 날렸다.

이어 그는 "우리가 뭔가를 해야하는 상황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우리는 이란이 핵무기를 갖게 놔둘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백악관도 스테파니 그리샴 대변인 명의로 성명을 내고 "미국과 동맹국들은 이란이 핵무기들을 개발하도록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란 지도자들이 그들의 행동 방침을 바꿀 때까지 이란 정권에 대한 최대압박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또 "이란 정권은 핵 야망과 악의적 행동을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악관은 "이란 핵 협정에 따라 이란이 어떤 수준에서든 우라늄을 농축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은 실수였다"면서 "우리는 이란에 대해 농축 금지라는 오랜 비확산 기준을 복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성명을 내고 이란에 모든 우라늄의 농축 중단을 촉구하면서 "세계를 주도하는 테러지원국(이란)은 국제사회를 갈취하고 지역 안보를 위협하기 위해 핵 프로그램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어떤 핵 합의도 이란 정권에 어떤 수준에서도 우라늄을 농축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며 "유엔 안보리는 2006년부터 이란 정권이 모든 농축과 재처리 활동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6개의 결의안을 통과시켰다"고 말했다.

이어 "그건 당시 올바른 기준이었다. 그건 지금도 올바른 기준"이라며 "트럼프 행정부는 이란의 핵 프로그램에 대해 농축 금지라는 오랜 (핵)비확산 기준을 복원할 것을 국제사회에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핵무기로 무장한 이란 정권은 지역과 세계에 훨씬 더 큰 위험을 제기할 것"이라며 "미국은 국제 평화와 안보에 대한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이란 정권과 새롭고 포괄적인 협상을 하기로 약속했다. 이란이 계속 외교를 거부하고 핵 계획을 확대하는 한 경제적 압박과 외교적 고립은 더욱 심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이날 이란이 핵 합의에서 정한 저농축 우라늄(LEU)의 저장 한도(육불화우라늄 기준 300㎏. 우라늄 동위원소 기준 202.8㎏)를 초과했다고 밝혔다.

이는 이란이 2015년 7월 미국 등 5개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독일과 이룬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에 따라 2016년 1월부터 지켜온 의무(핵 프로그램 감축·동결)를 처음으로 어긴 것이 된다.

앞서 이란은 트럼프 미 행정부가 핵 합의를 탈퇴한 지 1년이 된 지난달 8일 저농축 우라늄과 중수의 저장 한도를 넘기겠다고 발표했다. 핵 합의는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에 이뤄졌다.

그러면서 60일(7월 6일) 안으로 유럽이 이란과 정상적으로 교역하지 않으면 합의를 조금 더 이행하지 않는 2단계 조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핵무기 개발의 '신호탄'이라고 볼 수 있는 우라늄 농축도 상향이 포함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란, 저농축 우라늄 한도 초과…'핵 합의' 최대 위기 미 "추가 도발 용납 않을 것"…이란 "18세기 아니다" 이란 "북한처럼 NPT 탈퇴" 경고…유럽 제재복원 가능성에 맞불 이란 대통령 "미국과 전쟁 바라지 않지만 침범시 정면대응" "압도적 힘" vs "정신적 장애" 미-이란, 제재 놓고 설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