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하인드 뉴스] 나경원 vs 박영선…다시 등장한 '주어가 없다'

입력 2018-01-18 22:19 수정 2018-01-19 01: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비하인드뉴스를 진행하겠습니다. 비하인드 뉴스 끝나고 곧바로 저희들이 예고해 드린 대로 오늘(18일) 긴급토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박성태 기자 나와 있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요?

[기자]

첫 번째 키워드는 < 10년의 '주어 찾기' >로 잡았습니다.

[앵커]

어떤 겁니까? '다스는 누구 겁니까'입니까?

[기자]

유명한 주어가 없다 발언이 다시 한 번 나왔었는데요.

주어가 없다 발언의 주인공인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오늘 민주당 박영선 의원과 관련돼서 잠깐 설전을 벌였습니다.

[앵커]

이건 다른 얘기군요? 알겠습니다.

[기자]

먼저 박영선 의원이 나 의원에게 "2007년 나경원 의원님이 주어가 없는 여인으로 엄청 떴었다"라고 오늘 한 인터뷰에서 얘기를 하자 같이 나왔던 나경원 의원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예전부터 이 얘기, 저 얘기하다가 중간에 말이 뜨면서 앞뒤가 안 맞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당시 주어가 없는 발언은 이 전 대통령이 앞뒤가 안 맞는 말이 많다 보니까 해당 발언도 주어가 없을 수 있다라는 맥락에서 한 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이거 어떻게 해석을 해야 됩니까, 이 얘기는?

[기자]

상식적으로는 납득이 잘 안 됐던, 10년 전도 그렇고, 그런 주장인데요. 당시 대선 사흘 전에 공개됐던 이른바 주어가 없었다의 영상을 잠깐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2000년 10월) : 제가 다시 한국에 돌아와서 인터넷 금융회사를 창립을 했습니다. 금년 1월달에 BBK라는 투자자문회사를 설립을 하고… ]

이 영상에서 확인했듯이 앞에 맨처음에 제가라는 주어가 있는데 말이 왔다 갔다 하니까 뒷문장의 주어는 다를 수 있다라는 게 당시 나경원 의원의 주장이었습니다.

당시에도 나경원 대변인이었는데요. 바로 논평을 내고 BBK를 설립하였다라고만 언급돼 있지 내가가 빠져 있다라고 주장을 했습니다.

그런데 연구에 따르면 우리 말의 약 70%는 앞뒤 전후관계가 명확할 때 충분히 추론 가능할 때 주어가 생략됩니다. 주어는 없는 게 아니라 숨겨진 건데요. 숨겨진 주어 찾기가 지난 10년간 꾸준히 있어 오다가 이제 거의 다 찾았다라는 평가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70%가 그렇다는 건 연구 결과가 그게 따로 있습니까?

[기자]

2013년에 나온 한국말의 생략에 대한 박사논문에 나와 있습니다.

[앵커]

그렇습니까? 그거 어디서 찾았습니까?

[기자]

구글에서 찾았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그런데 오늘 나경원 의원이 살짝 주어를 가정해서 말하기도 했었다면서요?

[기자]

오늘 계속 있었던 나 의원의 발언을 잠깐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 의원은 다스가 이명박 전 대통령 소유라고 하면 뭐가 문제가 되는 건가라고 물었더니 박영선 의원이 경제사범이라고 간단히 얘기를 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알다시피 나 의원은 판사 출신인데요. 우선 다스를 차명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허위 재산신고로 공직자윤리법 위반이 됩니다. 이건 시효 문제가 남기는 했지만요.

하지만 좀 더 들어가 보면 여러 정황이 지금 나와 있어서 비자금 횡령이랄지 또는 다스가 BBK 투자한 금액을 찾을 때 직권남용 문제가 나올 가능성도 큽니다.

[앵커]

박영선 의원은 방송사 경제부장 출신이기도 하죠. 두 번째 키워드를 볼까요? 오늘 2개인데.

[기자]

두 번째 키워드는 < 정치인의 내 책임 >입니다.

어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최종 책임은 나에게 있다, 그러니 나에게 물어라 해서 나올 때 기자들이 물었습니다. 잠깐 영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에게 질문하라고 하셨는데 검찰 수사에 응할 수 있다는 의미십니까? (국정원) 특활비 상납은 보고받은 적 있으십니까?]

물어도 대답이 없자 기자들이 한숨을 쉬는 것까지 나와 있습니다.

[앵커]

어제 질의응답이 갑자기 또 생략이 돼서 더 그랬을 수도 있겠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그런데 책임은 나에게 있다고 하면서 대답은 하지 않은, 물어도 대답 없는 게 몇 달 전에도 있었는데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법정에서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은 제게서 마침표를 찍어달라. 모든 책임은 저에게 물어달라 이렇게 발언했지만 그 이후로는 아예 재판에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물론 내 책임이 아니다, 보좌관 책임이다, 이렇게 얘기하는 것보다 나을 수도 있는데. 그런데 저런 얘기는 가만히 곱씹어보면 일종의 반어법일 수도 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내 책임이다, 정치인이 이렇게 하는 건 이른바 프레임으로 해석이 될 수 있는데요. 내가 책임지겠다 이런 메시지를 내서 측근들의 이탈을 막고 내가 공격받고 있다라고 또 해석이 되면서 지지층의 결속을 유도하는 겁니다.

그러면서 결국에는 구체적 범죄 혐의를 정치보복으로 희석시키기도 하는데요.

오늘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마치 기획이라도 한 듯이 일제히 언론 인터뷰를 통해서 처음부터 이 수사는 기획돼 있고 결국은 정치보복이다라고 주장을 했고요. 그러면서 우리도 지난 정부, 그러니까 노무현 정부 일을 아는 게 많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이 프레임 대결은 박근혜 전 대통령 때도 많이 있었는데 결국은 실패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박성태 기자와 함께 비하인드 뉴스를 진행했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