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드보복 피해 8.5조원에도 속수무책" 산업위 국감서 질타

입력 2017-10-13 14: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드보복 피해 8.5조원에도 속수무책" 산업위 국감서 질타


1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는 중국의 '사드보복'과 관련한 정부 대응에 대해 여야 의원의 질타가 쏟아졌다.

지난 3월 한반도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배치 후 중국의 보복으로 국내 기업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지만 정부가 제대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은 중소기업벤처부의 자료를 제시하며 "사드 배치 후 한국 기업의 피해 규모가 올해 말까지 8조5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지만 실효성있는 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중국의 사드보복 무역피해 사례는 247건이나 접수됐다"며 "현대차는 중국 현지 공장 가동중단과 재개를 반복하고 있고, 이마트는 20년 만에 중국 사업 포기를 선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처럼 대중소기업 할것 없이 사드보복 피해가 빈발하고 있음에도 정부는 오락가락 횡보를 보이고 있다"며 "산업부는 지난달 13일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 통상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밝혔으나 다음날 청와대는 '한중간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해결하겠다'며 정반대 입장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도 "산업은행에 따르면 사드 문제에 따른 경제손실이 7조원에서 22조원에 이른다"고 피해 상황을 전했다.

박 의원은 "국회는 지난 3월 우리 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에 대해 실태조사를 하고 실제 체감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며 "정부는 이후 사드 문제에 제대로 대응하고 있느냐"고 추궁했다.

이어 "국회의 지적을 조속히 이행했다면 지금과 같은 최악의 상황은 면했을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실태조사부터 시행하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도 "사드보복으로 롯데마트의 올해 1∼8월 중국 매출이 작년보다 7천500억원이나 줄었으며 올 한해 전체로는 1조2천억원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며 "산업부 차원에서 우리 기업 피해현황에 대해 면밀하게 실태조사를 해 신속하게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도 "지금이라도 산업부는 주무부처로서 우리 기업의 피해를 구체적으로 조사해야 한다"며 "외교부, 고용노동부 등 관련 부처와 범부처 차원의 대응책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같은 당 김정훈 의원도 "중국의 한국행 단체관광 금지 지시 이후 한국을 찾는 중국인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며 "올해 8월에는 33만9천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61.1%나 감소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수출 품목 다변화, 미개척 내수시장 확보 등과 관련해 대중 진출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아시아, 중남미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을 중심으로 자유무역협정(FTA) 네트워크도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교문위, KBO 양해영·축협 김호곤 불출석 성토 '김이수 체제' 놓고 여야 공방 격화…헌재 국감 파행끝 종료 국감 이틀째 '세월호 조작' 정면충돌…교문·법사위 파행조짐 북, 평창 패럴림픽에 참가 의향서…한반도 위기 전환? 사이버사, 법원 전산망 해킹 의혹…송영무 "철저히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