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괜찮겠지' 녹아내리는 얼음 위에서 겨울축제…안전 위협

입력 2015-01-23 09: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겨울에 가족단위로 얼음을 깨고 낚시를 할 수 있는 축제, 많이들 찾으시는데요, 얼음상태가 좋지 않아서 사고가 우려되는 곳들이 많다고 합니다. 새해들어서 의정부 아파트 화재, 부탄가스 공장 폭발, 부산 크레인 붕괴, 사고가 잇따랐는데, 이곳에서 사고 소식 들리지 않기 바랍니다.

강신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충북 옥천군 대청호 앞에 걸려 있는 현수막입니다.

내용을 보시면 얼음이 얇고, 깨진 곳이 있어 위험하다고 군청, 소방서, 경찰서, 댐관리공사까지 일제히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너머를 보시면 많은 사람들이 위험하다는 얼음 위에 올라가 있습니다.

저 많은 사람들이 이 경고를 무시하는 걸까요, 아니면 관할관공서가 과잉조치를 취하고 있는 걸까요?

위험성을 알리는 언론보도는 계속됐지만 관광객들의 발길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물이 흥건한 곳도 보입니다.

평일인데도 많은 사람들이 낚시를 즐기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 발밑을 볼까요? 물이 흥건합니다. 상당히 위험해 보이는데요. 이런 곳이 도처에 있습니다.

얼음의 두께를 재보니 20cm를 조금 넘었습니다.

얼음두께가 곳곳마다 달라 예측할 수 없습니다.

방금 잘라낸 얼음의 빙질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위쪽은 투명하고 밑쪽은 불투명합니다. 밑쪽이 훨씬 잘 깨지는데요.

대장님,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가 뭘까요?

[박병호 센터장/옥천 소방서 119 안전센터 : 네 이것은요 보시다시피 위에는 수정알처럼 맑습니다. 물속에 있는 것으로서 더 단단하게 얼었다는 증거고요. 밑에 있는 부분은 불순물이 섞여 있는 것처럼 하얗고 잘 깨집니다. 고온현상이 있다 보니까 밑에는 빙질이 약하고 속은 단단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곳에 일별 기온 통계입니다. 10일부터 행사가 시작됐는데요.

뒤쪽에 보이는 것이 낮 기온인데 줄곧 영상의 기온을 보였습니다.

물의 온도는 어떨지 한번 재볼까요? 2도 가까이 나옵니다 .

깨진 얼음판 사고는 구조가 어려울 뿐 아니라 조금이라도 지체되면 저체온증으로 사망할 확률도 높습니다.

[현재 이 지역은 수심이 깊고 얼음 두께가 얇아 매우 위험합니다.]

면사무소는 시간에 맞춰 위험을 알리는 형식적인 방송만 합니다.

[관광객 : 위험한데도 이 근처에서는 (빙어 낚시터가) 여기밖에 없으니까.]

[관광객 : 위험할 것 같아 안 오려고 했는데 막상 와보니 두껍고 괜찮은데요.]

하지만 2년 전 이곳에서 트랙터로 눈을 치우던 주민이 얼음이 깨져 숨졌고, 열흘 전 이곳에서 8km 떨어진 지점에서 얼음을 건너던 60대 남성도 숨졌습니다.

얼음이 깨질 수 있어 로프까지 매달고 접근했습니다.

사고가 난 지점으로부터 50m 떨어진 곳의 얼음 상태를 확인해봤는데요. 17cm 정도 나왔습니다.

얼음 두께만으로는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행사를 진행하는 마을주민들은 안전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박효서 이장/안터마을 : 현재 얼음 상태로는 아직 저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만족합니다.]

행사 주최 측은 2년 전 행사에서 한 달 남짓 7000만원의 수익을 거둬 들였습니다.

옥천군청은 애매한 답변만 늘어놓습니다.

[이진희 과장/옥천군청 안전총괄과 : 선생님도 서 있지만 이게 꺼질 것 같으면 여기 아예 들어오질 않잖아요. 본인들이 더 잘 알아요. (얼음이) 꺼지는지 안 꺼지는지.]

한국수자원공사가 이 마을에 보낸 문서입니다. 1월 24일, 내일모레까지 행사시설을 철거하라는 내용입니다.

이렇게 관할기관과 행사주최 측이 기 싸움을 하는 동안 시민들의 안전은 점점 녹아내리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등산로 위로 화살 '휙휙'…위험천만 국궁장, 안전 위협 크레인 구조물 추락, 4명 숨져…"서둘러서 사고 난 듯" 항로 변경? 그냥 후진?…대한항공, CCTV 영상 공개 송어보다 사람이 많다? 온 가족 낚는 얼음낚시 축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