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보리 대북 제재안 11일 '표결'…중국·러시아는 '반대'

입력 2017-09-09 20: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의 요청에 따라, 북한에 추가 제재를 하기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표결이 오는 11일 진행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지금 중국과 러시아가 미국의 제재안에 반대하고 있어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예상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이 북한의 핵실험에 대한 추가 대북제재안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11일 표결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지난 3일 북 핵실험 이후 1주일만입니다.

지난 7월, 1차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발사후 한 달만에 제재안을 표결했던 것과 비교하면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미국이 주도한 이번 제재안은 이전과 달리 북한의 원유수입을 막는 강한 제재가 포함됐습니다.

또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처음으로 자산동결 제재 대상에 올렸습니다.

안보리 회원국이 북한의 밀수 선박을 단속할 때 군사력 사용을 허용하는 방안도 포함됐습니다.

하지만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 추가 제재에 반대하고 있어 제재안 통과 여부가 주목됩니다.

미국은 지난달 제재때는 중국의 반대로 북한 원유수입금지를 제외했지만 이번에는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유엔 안보리 제재안은 미국과 중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등 5개 상임이사국의 거부권 행사없이 9개 국가가 찬성하면 가결됩니다.

지난달 북한의 ICBM 관련 제재안은 상임이사국의 거부 없이 15개 이사국 만장일치로 가결된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북 '9 ·9절' 특별한 움직임 없었지만…도발 가능성 여전 미, 북한 도발 예의주시…NYT "시급하고 심각한 문제" 북 핵실험후 연변 방사능수치 지속 '상승'…동북3성 하락추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