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풀영상] JTBC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2부 다시보기

입력 2017-04-26 00:20 수정 2017-04-26 0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 [풀영상] JTBC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1부 다시보기
[앵커]

2부는 말씀드린 대로 주도권 토론에 들어가는데요. 주도권 토론을 시작하기 전에 저희가 공통질문을 드릴 예정입니다. 공통질문은 어떻게 뽑았냐 하면, 저희 JTBC 대선 자문단이 7만 명이 넘는 분이 가입해 계시는데 그분들께서 질문들을 정성스럽게 보내주셨습니다. 대개 7만 명이 되시는 분들께서 많은 질문들을 보내주셨는데 각 개인에 대한 질문들이 많이 있어서 그런 질문들은 제외하고, 공통적으로 드릴 수 있는 질문만 추리고, 그 중에서도 가능하면 많은 분들께서 관심 가질 만한 질문을 두 가지씩만 뽑았습니다. 우선 질문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는 추첨에 따라 심상정 정의당 후보께 먼저 공통질문 드리겠습니다. 더 늦게 오셨으면 큰일날 뻔 했습니다. 첫 번째 순서이시기 때문에.

공통질문입니다. 순서만 심 후보님께 먼저 드립니다. 내각 구성에서 최우선 기준으로 삼을 인사 원칙이 무엇인가, 그걸 밝혀주시고 그 원칙 아래 기용하고 싶은 인물을 한 명씩 꼭 예를 들어서 말씀해주셨으면 좋겠는데, 한 사람만 예를 들어서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답변 시간은 30초입니다.

Q. 공통 질문 - 내각 인선 최우선 원칙은 무엇인가?

Q. 공통 질문 - '닮은꼴 리더십' 역사 속 인물 꼽는다면?

주도권 토론을 지금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후보당 6분씩 두 번의 기회를 드리는데요. 6분 동안에 세 사람 이상의 상대 후보를 선정해서 토론하시고, 그게 다 돈 다음에 두 번째로 또 기회를 드리니까 합치면 12분인데 나눠서 6분씩입니다. 단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닌 이상 최소 30초 정도의 답변 시간을 상대 후보에게 보장해줘야 한다는 것이 사전에 합의된 룰입니다. 그런데 물론 그건 후보 여러분들의 자율적인 판단일 뿐, 6분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마 여러분들께서 지난 번 토론을 통해서도 다 아실 테고. 적절하게 이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주도권 토론은 상대 후보에 대한 정책 검증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이미 시간이 많이 흐른 이 토론에서 아마 시청자분들께서는 이 토론은 굉장히 정책에 집중하고 있다는 평가를 내려주실 것으로 믿고 이번 주도권 토론도 첫 번째 라운드는 정책 검증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지난 1부에서 했던 토론의 보완이 될 수 있겠죠. 그 다음에 두 번째 라운드를 돌 때, 예를 들면 후보의 자질 검증이라던가, 이런 것들로 하길 바랍니다. 이건 저 혼자 정해서 말씀드리는 게 아니고 여러분들의 캠프 책임자들과 이미 합의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1차 주도권 토론의 순서는 홍준표 후보에게 돌아갑니다. 홍준표 후보, 시작해주십시오.

Q. 주도권 토론1 - 정책 검증

후보자 '찬스 발언' - 홍준표
후보자 '찬스 발언' - 안철수

Q. 주도권 토론2 - 자질 검증

관련기사

[풀영상] JTBC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1부 다시보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