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 드러나면서 꼬였다"…'불복' 무색케 하는 증거들

입력 2017-03-14 20:57

최순실→박 전 대통령→안종범→기업 압박
안종범 "대통령이 K스포츠재단 임원 추천"
정호성 전 비서관 "대통령도 차명폰 썼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순실→박 전 대통령→안종범→기업 압박
안종범 "대통령이 K스포츠재단 임원 추천"
정호성 전 비서관 "대통령도 차명폰 썼다"

[앵커]

취재기자와 한걸음 더 들어가보겠습니다.

백종훈 기자, 당장 오늘(14일) 재판에서 최순실씨가 박 전 대통령의 힘을 빌어 포스코 계열 광고회사를 인수하려다 실패했고, 안종범 전 수석이 이 때문에 박 전 대통령에게 크게 혼났다는 증언이 나왔죠?

[기자]

모두 2015년 8월쯤에 있었던 일인데요. 당시 포스코 계열 광고회사 포레카가 매물로 나왔는데, 최순실씨가 세운 모스코스라는 회사가 포레카 지분을 인수하려다 실패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최순실씨 형사 재판에 이 회사 전 대표 김영수씨가 나와서 '안종범 전 수석이 자신에게 말하길 박 전 대통령이 당시 인수에 실패한 것에 대해 크게 질책했다'고 증언한 겁니다.

[앵커]

오늘 재판에서만 이것 말고도 또 관련 증언이 나왔다면서요?

[기자]

김영수씨는 두 달 뒤인 2015년 10월에도 안 전 수석이 "포스코를 압박했으니 포레카 인수가 잘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증언했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최순실씨가 박 전 대통령에게, 박 전 대통령은 안종범 전 수석에게, 안 전 수석은 포스코 측에 순차적으로 움직인 고리들이 드러난 겁니다. 박 전 대통령이 끼지 않았다면 이런 것도 이뤄질 수 없었던 거죠.

[앵커]

공모 혐의와 관련해서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가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함께 관여했다는 증언들도 쏟아졌죠?

[기자]

안종범 전 수석은 헌재 증인신문에 나와서 미르와 K스포츠재단 임원을 박 전 대통령이 추천해서 선임했다고 했습니다.

또 정동춘 K스포츠재단 전 이사장도 헌재에 출석해 최순실씨 등과 상의해 청와대 의중을 알아봤고, 청와대가 관여한 재단으로 알았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이중 탄핵국면에서 막판에 나왔던 차명폰 사용, 굉장히 스모킹건으로 일컬어질 정도록 결정적인 정황증거라는 얘기가 나왔는데 이것도 재판에서 얘기가 되겠죠.

[기자]

먼저 문고리 3인방의 하나였던 정호성 전 비서관의 경우, 박 전 대통령이 차명폰을 많이 쓴다고 헌재 증인신문에서 털어 놨고요.

이규철 특검보는 지난달 15일 브리핑에서 최씨와 박 대통령 사이에 통화가 이뤄진 것으로 보이는 차명폰 2대를 확인했고, 지난해 4월부터 6개월간 570여차례, 하루 3번 이상 통화가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그러나 이영선 행정관과 윤전추 행정관은 차명폰 사인을 부인했고요.

[기자]

윤 행정관은 지난 1월 초 증인으로 나와서 박 전 대통령의 차명폰 사용은 없었다고 주장했고요. 일주일 뒤, 이영선 행정관도 박 전 대통령의 차명폰 사용을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또 일주일 이후 정호성 전 비서관이 박 전 대통령의 차명폰 사용을 인정했고, 둘 사이의 차명폰 통화는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그런데 윤 행정관의 경우, 사표 수리가 안된 상태에서 박 전 대통령 자택으로 수행차 이동해 적절성 논란이 추가로 일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까지도 사의 표명 여부는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마지막까지 곁을 지키겠다고 나선 두 사람에 대해 박 전 대통령과 최씨의 공모 관계에 대한 결정적 단서를 끌어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앵커]

그 부분은 지금 생각해도 이해가 안가는데 아직 행정관 신분이라면 청와대 직원이잖아요. 그런데 민간인에게 가서 보좌를 하고 있다는 거기 때문에 아직까지 이해가 안갑니다.

관련기사

"엮였다" 했지만…'박·최 공모관계' 측근들 잇단 증언 탄핵 사유 의식? 최순실 "국민에 죄송"…혐의는 부인 '재단 관여' 결국 인정…탄핵 선고 근거된 '증언 장면들' 김종 "삼성서 '정유라 지원' 설명…대통령 뜻으로 인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