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조평통, 7·4 공동성명 47주년 맞아 '민족공조' 강조

입력 2019-07-04 10:42

대남매체에만 '기념논설'…한반도 대화 재개 분위기 의식한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남매체에만 '기념논설'…한반도 대화 재개 분위기 의식한 듯

북한 조평통, 7·4 공동성명 47주년 맞아 '민족공조' 강조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7·4 남북 공동성명 발표 47주년을 맞아 남측에 '민족공조'를 재차 주문했다.

조평통은 4일 대남 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에 게재한 '자주, 평화통일, 민족대단결의 3대원칙은 조국통일에로 향한 우리 민족의 불변침로이다' 제목의 기념논설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 집권 이후의 4·27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이 7·4 공동성명의 '자주통일' 정신을 철저히 구현해나가고 있다고 부각했다.

그러면서 남측을 향해 "북남선언들을 고수하고 철저히 이행하기 위한 북, 남, 해외의 공동행동, 연대투쟁을 통해 민족단합의 기운을 더욱 고조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대와 외세의존은 민족의 장래를 어둡게 하는 망국의 길"이라며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통일과 평화번영의 길을 주동적으로 개척해나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7·4 성명 원칙'을 매개로 한 외세 배격 요구는 한미 군사동맹 체재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졌다.

논설은 "대치지역에서의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을 조선반도 전역으로 이어나가기 위한 실천적 조치들을 적극 취해나가야 한다"며 "외세와의 합동군사연습과 외부로부터의 전략자산을 비롯한 전쟁 장비들을 끌어들이는 행위를 더이상 용납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변했다.

북한의 공식 대남기구인 조평통이 입장문을 발표하면서 전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이나 관영 매체가 아닌 대외 선전 매체에 게재하는 방식을 취한 것은 이례적이다.

한반도 대화 재개를 향한 물밑 준비가 한창인 가운데 남측을 향해 기존의 '민족공조' 입장을 재확인하며 긴장의 끈을 다시 한번 조여내면서도, 내부적으로는 지난 30일 판문점 회동에 부여한 '역사적 사변'의 의미를 훼손하지 않으려 수위를 조절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또 다른 대외매체인 평양방송은 이날 '외세의존 정책을 버리고 민족자주의 입장에 서야 한다'는 제목의 보도를 통해 "외세 추종의 종착점은 파멸"이라며 "민족자주의 원칙, 우리 민족끼리의 입장에서 벗어나면 북남관계는 파국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 대통령 "북·미 사실상 적대관계 종식"…'종전선언' 평가 트럼프 "김 위원장 좋아 보였다"…건강 이상설 반박 북 매체, 판문점 회동 보도 "북·미 생산적 대화 재개 합의" 최선희, '주석단' 자리 착석…"하노이 이후 위상 높아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