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부산, 2시간만에 오간다…무정차 KTX 도입 예정

입력 2017-02-02 09: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번도 서지 않고 바로 가는 KTX 열차가 올해 하반기부터 도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되면 걸리는 시간은 2시간 이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송우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재 KTX 등 고속열차를 이용할 경우 경부선은 최대 7곳, 호남선은 6곳의 정차역에 서게 됩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 따르면 정차역이 하나 더 생길 때마다 KTX의 전체 운행 시간은 6~7분씩 길어집니다.

빠른 속도로 달리던 열차가 멈추는 데, 또 다시 속도를 올리는 데 시간이 꽤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국토부는 고속철도의 의미가 희미해 진다는 지적 속에 무정차 열차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이르면 6월부터 서울-부산 노선 등에 서지 않고 달리는 무정차 열차를 도입하고, 한 번이나 두 번만 정차하는 열차의 비율도 현재 5%에서 15%로 올리기로 했습니다.

국토부는 무정차 열차가 도입되면 서울-부산 노선은 소요 시간이 2시간 이내로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차하지 않는 지역 주민들의 반발도 크고 수요 분석도 추가로 필요하다며, 도입 대수와 노선 등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는 않았습니다.

서울-부산, 서울-광주 KTX 노선과 수서에서 출발하는 SRT 노선 등을 다양하게 검토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토부는 또, 시속 400km 수준의 차세대 고속철도 기술을 상용화 하기 위한 계획을 올해 안에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금융 인턴 뽑는다더니…계약직 보험설계사 충원 '꼼수' IMF "한국, 20년 전 일본과 유사…구조조정 시급" 경고 혼자 영화·여행까지…'1인 소비' 시대, 달라진 풍경들 금융당국, 보이스피싱 잡는다…"신고포상금 1천만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