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건전 성향' 필요하다며…박근혜 국정원, 수사팀 인사 요구

입력 2017-11-27 07:22 수정 2017-11-27 08: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013년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이던 검찰 특별수사팀에 대해 국정원이 뒷조사까지 하면서 수사를 방해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검사들 가족의 출신지와 대학시절 학생운동 이력을 조사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보고했습니다. 건전 성향의 법조인으로 바꿔야 한다는 제안까지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이 문건을 수사 방해의 핵심증거로 보고 있습니다. 당시 검찰 수사를 조직적으로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국정원 간부들과 파견검사들이 어제(26일) 재판에 넘겨진 가운데, 남재준 전 원장 등 윗선의 지시 여부에 대해 수사를 확대하겠다는 게 검찰의 방침입니다.

11월 27일 월요일 JTBC 뉴스 아침& 첫소식, 정원석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국정원의 댓글 작업을 통한 대선 개입 의혹 수사는 2013년 6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불구속 기소한 이후 오히려 활기를 띄기 시작했습니다.

국정원 직원의 ID를 이용해 작성한 댓글들과 트위터 글들이 확보되면서 민병주 전 단장과 이종명 전 차장 등이 기소됐습니다.

10월에는, 재판에 넘겨진 원 전 원장에 대한 공소장에도 이같은 범죄 혐의가 추가됐습니다.

재판과 수사 모두 불리해진 상황에서 국정원은 특별수사팀 검사들의 뒷조사 내용을 담은 문건을 만들어 청와대 민정수석실로 보냈습니다.

윤석열 당시 특별수사팀장에 대해선 통제가 안 된다며 인사가 필요하다고 했고, A검사에 대해선 할아버지가 전라도 출신이라며 원적을 문제삼는가 하면, B검사는 대학 시절 학생운동을 했다고 썼습니다.

그러면서 '건전 성향 법조인'으로 수사팀 교체가 필요하다는 내용도 적었습니다.

사실상 사찰이나 다름없는 내용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해당 문건을 확보한 검찰은 당시 국정원이 검찰 수사팀을 직접 압박할 수 있는 방편으로 인사에 영향을 주려 한 것으로 보고 이 문건을 사법 방해 증거로 제출할 방침입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관련기사

'국정원 댓글수사 방해' 장호중 검사장 등 전원 구속 압수수색 대비 '가짜 사무실'…댓글 수사정보 유출 의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