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일 '위안부 문제' 국장급 협의 7일 개최"…10억엔 용처 논의

입력 2016-08-05 15:41 수정 2016-08-05 15: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일 '위안부 문제' 국장급 협의 7일 개최"…10억엔 용처 논의


한일 양국 정부가 오는 7일 서울에서 외교당국 국장급 협의를 열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화해·치유재단)의 사업 내용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아사히신문이 5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말 양국 위안부 문제 합의에 따라 위안부 피해자 재단에 출연키로 약속한 10억엔(약 109억원)을 이번달 중에 제공할 방침이라고 아사히는 전했다.

이번 협의에서 양국은 일본 정부가 출연할 10억엔의 사용 방법 등에 대해 상호 의견을 교환할 전망이다.

한국 측은 일본으로부터 받는 10억엔을 위안부 피해자 및 유족에게 치료비 및 위로금 등의 명목으로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재단 지원금이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직접 지원되는 것을 꺼리고 있다. 일본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의 배상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해결이 됐다는 입장으로, 피해자나 유족에게 직접적으로 일정금액이 지급되면 이것이 '배상금'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아사히는 "국장급 협의에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과 모순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번 협의에는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국장과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참석한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