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당] "4대강-자원외교-방산비리, 국정조사 하자"…속내는?

입력 2014-11-03 18:42 수정 2014-11-03 21: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5시 정치부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국회는 국정감사가 끝나고 예산정국으로 넘어갔습니다. 야당은 이른바 '사자방'에 집중하겠다고 하는데요. 이게 뭔지, 왜 여기에 주력하겠다는 건지 알아봅시다. 야당 40초 발제 들어보겠습니다.

[기자]

▶ "사·자·방 국정조사하자"

야당이 사대강 비리, 자원외교, 방산비리 문제를 연일 제기하고 있습니다. 앞글자를 따 사자방이라고 하는데, 수십조 원의 혈세가 유출됐다며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 노무현·신해철 사진 보는 문재인

문재인 의원이 지난주 본회의장에서 사진 검색하는 장면이 잡혔는데요. 2002년 노무현 전 대통령과 고 신해철 씨가 함께 찍은 사진이었습니다. 비키니 사진 보던 여당 의원과 비교되며 주말 내내 화제가 됐습니다.

▶ 12월에 새 지도부

통합진보당이 올 12월 새 지도부를 구성키로 했습니다.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 대법원 판결과 정당해산심판 결정이 내년 초로 예상됨에 따라, 더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침이라고 합니다.

+++

[앵커]

국정감사도 끝나고, 세월호특별법 등 정국 현안도 지난주 많이 타결됐습니다. 여야는 본격적으로 예산정국으로 넘어가고 있는데요. 오늘(3일) 여야의 현안 짚어보도록 합시다.

[기자]

여러분 사자방을 아십니까. 다정회 4인방은 들어봤어도, 사자방은 모르겠다고요.

사자가 노는 방? 영화제작사 사자? 삼성라이온즈 팬클럽? 여전히 모르겠다고요.

사자방 정확한 발음은 뭘까요? 중국어로는 '시야쟈방'?

사자방은 야당이 올가을 신상으로 들고 나온 주력상품입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새정치연합 : 사자방 비리에 대한…]
[우윤근 원내대표/새정치연합 : 소위 사자방, 사대강과 자원외교, 방산비리에 대한…]
[박완주 원내대변인/새정치연합 : '4자방 비리'에 대해 국정조사]
[서영교 원내대변인/새정치연합 : '사자방' 사대강, 방위사업, 자원외교]

사대강 비리, 자원외교 비리, 방위산업 비리 앞글자를 따서 사자방이라고 한 것. 천문학적인 혈세와 국부가 들어간 이른바 국부유출게이트라고 규정하고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열어 따져야 한다는 겁니다.

사자방의 '사자'는 전직 MB 정부와 연관 있고, 방산비리는 박근혜 정부와 관련 있습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건 야당은 방보다 사자에 더 방점을 찍고 있습니다.

야당이 왜 현재권력인 박근혜 정부는 놔두고 힘없는 과거 정권을 정조준할까?

박근혜정부를 공격할 요소들이 많은데 이런 건 놔둔 채 굳이 MB를 때리느냐는 궁금증이 생기죠. 그래서 야당이 헛다리 짚는 거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우선 이명박근혜 프레임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겁니다. MB를 때리면 박근혜 정부도 타격을 입는다는 건데, 연결고리가 바로 최경환 경제부총리입니다.

게다가 여당 내 친박, 친이 사이를 벌릴 수 있는 수단도 됩니다.

왜냐, 당내 친이, 비박계는 사자방 국정조사에 부정적인데 반해, 친박계는 못할 게 없다는 입장입니다. 박근혜 정부와 크게 상관없기에 자신 있다는 거죠.

실제 여당 일각에서 박근혜정부 핵심정책으로 부상한 공무원연금법 통과를 위해 야당 요구를 받아줄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그래서 사자방이 야당의 공허한 정치구호가 아니라 실체가 있는, 구체적인 정치이슈가 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오늘 기사 <야당의 신무기="" 사자방,="" 대여="" 공격="" 선봉에="" 서다="">로 정해봤습니다.

Q. 야 "사·자·방 국정조사 하자"

Q. 야당의 '사자방' 프레임 짜기 왜?

Q. 4대강·자원외교는 MB정부 문제

Q. 야, 박근혜정부 아닌 사자방 왜?

Q. 친박 입장서 4대강은 '남 얘기'?

Q. 대북송금 특검 때 동교동·친노 양분

Q. 실세 최경환, 자원외교와도 연관

Q. 자원외교는 이상득·박영준 주도

Q. 사자방으로 '이명박근혜' 연장?

Q. MB 녹색금융-박 기술금융 비슷

Q. 연금개혁-사자방 국조 주고받기?

[앵커]

오늘 야당 기사는 <사·자·방 국조="" 요구=""> 이런 제목으로 사대강, 자원외교, 방산비리를 묶어 공격하는 야당의 속내를 다각적으로 분석해주도록 합시다.

관련기사

대법원 "4대강 공사 담합 건설업체에 과징금 부과 정당" 세월호 정국 넘었지만…공무원연금·자원외교 '불씨' 새정치연합 "복지·지방재정 모두 포기…무능한 정부예산안" 문희상, '국민대타협위원회' 구성제안…복지재원 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