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청와대 캐비닛과 경찰관의 죽음

입력 2017-07-26 16:59

방송: 7월 27일(목) 밤 9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7월 27일(목) 밤 9시 30분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청와대 캐비닛과 경찰관의 죽음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이하 '스포트라이트')에서 3년 전 이른바 '십상시 문건' 유출자로 지목받았던 고 최경락 경위의 죽음에 가려진 진실을 추적한다. 또한 국정농단 사태의 신호탄이었던 '십상시 문건'의 유출과정을 집중 분석한다.

2014년 12월, 구속영장이 기각되던 날 고향 집에서 극단적 선택을 한 최경락 경위. 그가 남긴 14장의 유서에는 자신이 문건을 유출하지 않았다는 억울함이 담겨있었다.

최 경위의 유서 전문을 분석한 결과, 8명의 수신인에게 남긴 유서에는 심상치 않은 문구들이 쓰여 있었고, 수신인에 따라 감정의 변화가 달라졌다. 전문가를 통해 최경위의 필체로 쓰인 유서의 문구에 담긴 의미를 분석했다.

또한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최 경위의 수사기록과 녹취 파일을 단독으로 입수했다. 최 경위의 유족은 그가 유출자로 지목돼 표적 수사를 당했고 그 때문에 억울하게 죽음을 선택했다고 토로했다.

"BH(청와대) 와 싸워서 못 이겨. 정부 임기가 2년만 남아도 끝까지 싸워. 근데 너무 많이 남았어"라고 말하면서 청와대 행정관을 언급했다는 최 경위의 마지막 순간도 재구성했다.

과연 경찰관을 비극으로 몰아넣은 그림자의 정체는 무엇일까. 십상시 문건 유출부터 최초 보도까지. '십상시 문건' 유출 경로의 비밀을 '스포트라이트' 팀이 추적한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청와대 캐비닛과 경찰관의 죽음 편은 7월 27일(목) 밤 9시 30분에 공개한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스포트라이트' 끊임없는 사기극, 뿌리 뽑히지 못한 이유는?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홍콩 봉이 김선달의 정체 '스포트라이트' 국정원의 여론제압, 아고라를 탈환하라 '스포트라이트' 박원순과 제압문건, 국정원 민간인 사찰의 전말 '스포트라이트' 전 국정원 직원 충격증언! 심리전단의 실체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