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피해자는 김무성? 청와대에 고개숙여 차기 이미지 상처

입력 2015-07-09 09: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사태의 최대 피해자는 유 원내대표가 아니다. 김무성 대표다, 이런 얘기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당 청 사이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다가 결국 청와대에 고개를 숙였다는 점을 두고, 차기 대선 주자로서의 리더십을 볼 수 없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익신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김무성 대표는 직접 총대를 멨습니다.

[김무성 대표/새누리당 : 유승민 대표는 그 뜻(사퇴 요구)을 수용해서 지금 바로 입장표명 기자회견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장 비박계를 중심으로 책임론이 불거졌습니다.

정두언 의원은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거취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고, 친이계 좌장인 이재오 의원도 "물러나야 될 사람은 최고위원들"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여당의 당 대표가 수평적인 당청 관계를 지키지 못했다는 겁니다.

앞장서서 청와대의 요구 사항을 수행했지만 그렇다고 청와대의 시선이 고운 것도 아닙니다.

다음 타깃은 김무성 대표라는 얘기가 정치권에서 공공연히 나옵니다.

특히 이번 사태의 배경 중 하나가 내년 총선 공천을 둘러싼 친박계와 비박계의 권력 다툼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더 설득력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아쉬운 상처는 차기 대선 주자로서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겁니다.

당청 갈등이라는 난제는 풀었지만 권력에 고개 숙인 모습은 두고두고 상처가 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물러난 유승민, '배신의 정치'에 맞서 '헌법 가치' 언급 뜻 이룬 청와대 '유승민 사퇴' 후 "특별히 할 얘기 없다" 유승민, 김무성에 "수고하셨다"…'전운' 감돈 4시간 의총 [데스크브리핑] 'K-Y 라인' 붕괴…유승민 다음 타깃은 김무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