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고영태 '피고 vs 증인'…최순실이 째려보자 고영태 외면

입력 2017-02-06 14:51

국회 청문회 이후 두달여만에 모습 드러내

기자들 질문에 묵묵부답…법정서 최순실과 냉랭

헌재 탄핵심판 증인소환장 수령 거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회 청문회 이후 두달여만에 모습 드러내

기자들 질문에 묵묵부답…법정서 최순실과 냉랭

헌재 탄핵심판 증인소환장 수령 거부

최순실·고영태 '피고 vs 증인'…최순실이 째려보자 고영태 외면


박근혜 정부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1)씨와 최측근이었던 더블루케이 전 이사 고영태씨가 6일 피고인과 증인 신분으로 법정에서 대면했다.

고씨는 이날 오후 1시55분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 법원종합청사 1층에 도착해 재빠른 걸음으로 1분도 채 되지 않은 시간에 417호 법정으로 곧바로 향했다.

고씨는 '그동안 왜 잠적을 했는지', '두달간 어디에 있었는지', '신변에 위험을 느꼈는지', '헌재 탄핵심판에 출석할 것인지' 등 쏟아지는 기자들의 질문에 잔뜩 굳은 얼굴로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 검정 코트 안에 회색빛이 도는 정장을 입은 그의 손에는 서류봉투가 하나 들려 있었다.

헌재 사무처 관계자 2명이 박 대통령 탄핵심판 변론의 출석 요구서를 전달하기 위해 법정 앞에서 기다렸지만, 고씨는 법정이 아닌 대기실로 이동해 마주치지 못했다. 고씨는 9일 헌재 탄핵심판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채택돼 있다.

하지만 고씨는 법원 측 직원을 통해 헌재 탄핵심판 증인소환장을 받는 것에 거부 의사를 비쳤다.

헌재 사무처 직원은 "고씨가 지금 좀 (수령이) 불편하다는 뜻을 밝혀왔다"며 "애매하게 이야기해 헌재 측과 논의한 후 어떻게 할지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2시10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최씨와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 대한 9차 공판기일이 다시 개정하면서 최씨는 피고인석에 출석했다.

이어 고씨가 증인석에 자리를 잡자 최씨는 날카로운 시선으로 고씨를 째려봤다. 이후 변호인이 준비한 서류에 눈을 돌린 후 다시 고씨를 번갈아 응시하며 냉랭한 분위기가 감돌았다.

(뉴시스)

관련기사

"모든 책임은 차은택" 회유 vs 최순실 "5억 요구" 반박 "모든 책임 차은택에 떠넘겨라"…최순실, 미르 사무총장 회유 이성한 "최순실이 미르재단 실질적 운영…항상 최종 결정" 최순실-고영태, 오늘 첫 법정 대면…치열한 공방 예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