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한·미, 최상의 협조관계 유지"…일각 우려 해명

입력 2018-10-17 20:53 수정 2018-10-17 21: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한·미 당국 간 대북 제재를 둘러싼 불협화음이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청와대는 오늘(17일) "한국과 미국은 최상의 협조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더 나아가서 일부 언론이 마치 한·미 공조에 이상이 있는 듯 보도하는 데 대한 문제제기도 했습니다.

이서준 기자입니다.
 

[기자]

남과 북은 15일 고위급회담에서 철도 및 도로 연결 착공식을 이르면 11월말에 열기로 합의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이에 대한 논평으로 "남북 관계 개선은 북한의 핵프로그램 문제 해결과 별도로 진전될 수 없다"고 냈습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한·미 공조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그러자 청와대가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해명을 내놨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미국 국무부가 논평 요구를 받을 때마다 자동판매기처럼 수십 번도 더 내놓은 문장"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과 미국은 최상의 협조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도 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한 발 더 나가 일부 언론의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 전 '남북사무소 한·미공조 파열음', '개성남북사무소 유엔 미 제재 위반' 등을 보도한 조선일보 기사를 거론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결국 개성연락사무소는 순조롭게 개소식을 했다"며 파열음과 균열은 어디로 갔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원활한 한·미 공조를 구체적인 성과로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청와대 "남북철도협력 미와 긴밀소통…공조균열? 노심초사 마시라" 미 국무부 "비건, 러 방문서 FFVD달성 논의"…유엔제재 이행 강조 총 대신 관광객 오가는 JSA로…남·북·유엔사 첫 3자 회의 남북 '철도 착공식' 합의에…미 "비핵화와 별개 진전 안 돼" 'JSA 비무장화' 남·북·유엔사 3자협의체 본격 가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