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식인 405명·시민단체 '한국사 획일화 반대' 선언

입력 2015-10-14 15: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광주와 전남지역에서 활동하는 교수와 변호사, 의사 등 지식인 405명과 시민·사회단체가 14일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대해 철회를 촉구했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진보연대 등 광주와 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민주주의광주행동(준)'은 이날 오후 광주 동구 YMCA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2일 박근혜 정권이 강행하겠다고 밝힌 국정교과서는 한국판 '아베 교과서'이다"고 주장했다.

또 "2007년 개정교육과정으로 폐지된 국정교과서제도를 다시 밀어 붙이는 것은 친일독재 미화뿐만 아니라 독재정권의 부활을 의미하는 것이다"며 "국정교과서는 1992년 헌법재판소의 판결로 뇌사 판정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어 "헌법정신에 부응하고 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자유발행제를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시민대책위를 구성하고 교사와 학부모, 청년 학생 선언을 통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방향을 밝혔다.

앞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화예술인, 의사, 변호사, 약사 등 405명은 이날 오전 광주 동구 금남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앞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은 수많은 전문연구자, 교육자, 학생, 심지어 정부·여당 관계자들까지 반대했던 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확정지었다"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아울러 "정부가 제시한 한국사 검인정교과서 '좌편향 근거'는 2011년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가 개최한 한국사 교과서 분석 토론회 자료 뿐이다"며 "박근혜 정권은 유신독재 시기인 1974년에 처음 시행된 아버지의 뒤를 이어 역사 획일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권이 국정화 카드를 꺼낸 이유는 정권이 옹호하는 교학사판 한국사 교과서가 역사교육연구자들과 일선 학교에서 외면당했기 때문이다"며 "단일 국사 교과서는 '박근혜에 의한 박근혜를 위한 박근혜 교과서 이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정치권력이 한국사 교과서 제정을 좌우해서는 안된다"며 "정부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즉각 중단하고 막가파식 반공지상주의자 고영주를 해임하라"고 요구했다.

한국사 국정 교과서 반대 공동선언문에는 광주와 전남지역 건축사와 교사, 교수, 교육계, 구의원, 변호사, 시민단체, 약사, 언론인, 음악감독, 의료인, 의사, 작가, 치과의사, 한의사, 호남사학회 등 405명이 이름을 올렸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