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임대료 인상' 공문 보낸 롯데…취재 시작되자 "실무진 실수"

입력 2021-01-05 20:34 수정 2021-01-06 13:58

'코로나 시대' 자영업자에 짐 떠넘기는 대기업 논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코로나 시대' 자영업자에 짐 떠넘기는 대기업 논란

[앵커]

올리지 않으면 잘한 거란 말을 듣기엔 지금 자영업자들의 사정이 너무 안 좋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15개 대기업을 취재해보니, 내린 곳은 별로 없었습니다. 롯데그룹 계열인 롯데슈퍼는 올리려다가 취재를 시작하자 없던 일로 했습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광주광역시 서구의 한 롯데슈퍼 건물입니다.

이곳에 세 든 점포 몇몇 곳은 지난해 11월 말, 롯데슈퍼 사업본부 대표의 직인이 찍힌 공문을 받았습니다.

"임대료 인상을 검토해 재계약을 시행할 예정"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A씨/임차인 : (수입이) 플러스가 아니라 마이너스였거든요, 계속. 온 국민이 이렇게 힘들어하는데, 개인 건물이면 덜 그러는데 어떻게 롯데에서 그렇게 한 게 좀.]

이 임차인은 롯데슈퍼 관리자에 여러 차례 전화해 사정을 봐 달라고 부탁하기도 했습니다.

[A씨/임차인 : 어쩌면 5% 인상할 거라고 공문이 왔어요. (관리자는) 위에서 내려준 공문을 저희에게 전달할 뿐이에요. 너무하지 않느냐고 했더니 본사에 직접 전화하시라고 해서…]

이처럼 롯데로부터 임대료 인상 공문을 받은 점포는 전국에 74곳입니다.

취재가 시작되자 롯데 측은 "실무진이 실수로 잘못 보낸 것"이라며 "올릴 생각이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상인들은 공문을 보낸 지 한 달이 넘은 데다 여러 번 항의도 했는데 몰랐다는 건 믿기 어렵다고 반박합니다.

이에 대해 롯데 측은 "임대료를 올린 계약서가 본사로 왔다면 반려했을 것"이라며 임차인들에 사과문을 보냈습니다.

다른 대기업들은 어떨까.

대기업 15곳을 조사해봤더니 소유하고 있는 건물 내 점포의 임대료를 내린 곳은 3곳뿐이었습니다.

두산과 신세계 스타필드, 포스코입니다.

LG와 롯데는 일부 계열사 차원에서 한 두 차례 감면해줬습니다.

삼성을 비롯해 SK, 한화, 한진 등은 내리지 않았습니다.

최근 정부가 세액공제를 늘리며 착한임대인운동을 독려하고 있지만, 대기업들은 움직이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차남수/소상공인연합회 정책홍보본부장 : 정부와 공공기관도 30~50% 감면해주고 있습니다. (대기업이) 솔선수범하는 모습이 필요하고요. 이런 동참이 사회 전체적인, 지속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재계에선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혜택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임대료를 깎아주는 기업에 주는 혜택은 동반성장지수를 올려주는 정도입니다.

대기업이 임대료를 내리면, 동반성장지수에 반영해 공정위 벌점을 깎는 등의 혜택을 주겠다는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임대료를 깎아줘도 동반성장지수가 100점 만점에 1점밖에 오르지 않아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홍빛누리)
 

관련기사

삼성전자, 서초사옥 입점업체 임대료 올려…"건물 가치 올랐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