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자리 사업비' 체납한 고용노동부…항의하자 면박만

입력 2018-10-03 21: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에 극심한 취업난 속에 정부가 강조하는 것이 바로 '일자리 정부' 인데,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야 할 고용노동부가 민간업체들에게 지급해야 하는 '일자리 사업비'는 제대로 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구직자를 교육시켜 취업까지 알선해주는 해당 업체들은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윤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마포구의 고용복지센터입니다.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취업성공패키지 참가자를 모집한다는 플래카드가 걸려 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는 저소득층 청년을 대상으로 한 정부의 대표 고용 지원 정책으로 구직자들의 교육과 알선을 돕습니다.

올해 책정된 예산만 5000억 원으로 사업을 위탁받은 민간 업체만 전국에 600여 개에 이릅니다.

그런데 이들 업체들이 지난 6월부터 사업비를 제대로 못 받고 있습니다.

[A씨/위탁업체 관계자 : 3개월 거(위탁 사업비) 못 받다 최근 1개월 거 받았어요.]

[B씨/위탁업체 관계자 : (그러면 아직 2달 치 밀린 거네요. 사업은 어떻게 하세요?) 대출 받아서 직원들 임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안하면 내년 사업하는데 불이익 받거든요. (임금체불했다고?) 네 너무 답답한 실정입니다.]

고용부에 항의도 해봤지만 돌아온 것은 면박이었습니다.

[C씨/위탁업체 관계자 : 재무건전성이 그 정도도 안되냐, 그 정도는 막아야지 않냐고 하는데 저희가 대기업도 아니고…]

최근 고용부는 업체들에게 하반기 구직자 모집을 더이상 하지 말라고 통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고용부 측은 "지난해 사업비 일부를 올해 예산으로 지급했고, 올해 극심한 취업난에 구직자들이 몰리면서 예산이 부족해졌다"고 해명했습니다.

관련기사

김 부총리 "9월 취업자수 마이너스 가능성…면목 없어" 고용한파에 감정노동에…취준생·서비스직 우울감 더 높다 수도권도 7월부터 취업자수 마이너스 전환…충청만 증가 외환위기 이후 '실업자' 최다…'고용 한파' 여전, 대책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