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탈리아서 '포퓰리즘' 극우 연정 출범…유로존 위기 우려

입력 2018-05-24 07: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포퓰리즘 정당과 극우 정당 동맹이 연립정부 구성을 거의 마무리하고 있는 이탈리아를 두고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저소득층에 매달 100만원을 주는 것을 포함해서 막대한 재정 부담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이는 포퓰리즘 정책들이 이제 시행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래서 이탈리아가 위기를 겪게 된다면 유로존이 또다시 흔들릴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김성탁 특파원입니다.
 

[기자]

이탈리아 포퓰리즘 정당 오성운동과 극우 동맹당이 집권 연정에 합의한 후 주세페 콘테 법학 교수를 총리 후보로 추천했습니다.

정치 경험이 없는데다 뉴욕대와 케임브리지대 등에서 수학했다는 경력이 허위라는 논란이 제기됐지만 마타렐라 대통령은 그에게 정부를 구성할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로존 3위 경제국인 이탈리아에는 포퓰리즘·극우 정부가 꾸려지게 됐습니다.

오성운동과 동맹당은 저소득층에게 매달 기본소득으로 약 100만원을 지급하고 소득세율을 낮추는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혀 연간 127조원 가량의 세수가 부족할 것이란 예측이 나왔습니다.

오성운동의 31살 디 마이오 대표는 노동복지부 장관을 반 이민 공약을 내걸었던 동맹당 살비니 대표는 내무부 장관을 맡을 전망이라고 현지 언론은 전했습니다.

양 당은 공공부문 예산 낭비를 줄이고 투자를 촉진해 재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방안이 부족하다는 지적입니다.

그리스를 제외하면 재정 적자가 유럽연합 최고 수준인 이탈리아가 유로존을 재정 위기로 몰아넣을 수 있다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탈리아 극우당 '파죽지세'…총선 이어 지방선거서도 약진 해리 해리스 미 태평양사령관, 주한 미대사에 공식 지명돼 트럼프 핵합의 탈퇴에 유럽·러시아 "우린 합의지킨다" 반발 유럽 불법무기류 거래 확산…테러·강력범죄 우려 증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