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핵심측근 "선 지켜라…정권 백 년 가나" 강력 반발

입력 2017-08-09 22: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치권에서는 이미 이번 사건의 핵심으로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더 나아가서 이 전 대통령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전 대통령과 측근들은 일주일째 아무런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 핵심 측근을 따로 접촉해봤더니 강한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오늘(9일)도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국정원 민간인 댓글 부대 사건의 핵심인물이라고 정조준했습니다.

[박범계/더불어민주당 의원 : (MB 정부는) 임기 거의 대부분을 여론조작에 몰두했다고 봄이 상당합니다. 이제는 MB(이명박 전 대통령) 스스로가 여기에 지시하지 않았고 관여하지 않았음을 스스로 입증해야 하는 단계에 왔습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은 물론이고 당시 청와대 관계자 누구도 입장을 내지 않고 있습니다.

앞서 4대강 사업 재조사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입장을 밝힌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이 사건의 경우 수사가 전방위적으로 강도높게 전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보면서 대응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하지만 취재진이 직접 접촉한 이 전 대통령 측 핵심 측근들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국정을 책임지는 주체로서 선을 지키라고 말하고 싶다"며 "모든 정권이 백년 가는 것으로 착각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지금은 지켜보고있지만 반격에 나설 수도 있다는 취지로 말하기도 했습니다.

검찰 수사가 다음주쯤 본격화하면 이같은 입장을 발표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원세훈은 괴벨스"…대선 개입 배후로 MB 정조준 한국당 "개악 저지 특위 구성할 것"…새 정부에도 '화살' [단독] 검찰, 국정원에 '댓글 자료' 요청…"원세훈 재판 증거 검토" 원세훈 "건전단체 만들라"…오프라인 여론조작 의혹도 MB정부 경찰도…'문재인 동향' 등 야권정보 수집 동원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