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응천 "검찰이 처음부터 날 노렸다" 혐의 강력 부인

입력 2015-01-06 08: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은 청와대 문건 작성과 유출의 핵심인물로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 전 비서관은 검찰이 처음부터 자신을 노렸다며 혐의 내용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습니다.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이번 사건을 사실상 조응천 전 비서관이 만들어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박관천 경정과 공모했지만 허위 문건 작성부터 유출까지 모든 범죄의 배후라고 지목한 겁니다.

이런 이유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됐고,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조 전 비서관은 JTBC 취재진에게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검찰이 처음부터 자신을 노렸다고 주장했습니다.

박 경정에 대한 구속수사도 결국 자신을 겨냥한 것 같다는 겁니다.

특히 정윤회 씨 등 비선실세와 소위 문고리 3인방에 맞선 자신이 핍박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청와대가 자신이 포함된 7인회를 문건유출의 주범으로 지목한 감찰 결과를 내놓은 것만 봐도 그렇다고 했습니다.

결국 조 전 비서관이 문건 유출에 연루됐는지 여부는 법정에서 가려지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청와대 문건' 조응천·박경정 자작극으로 결론 '문건 유출' 검찰 수사 미완으로 남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정윤회 문건' 향후 치열한 법정공방 예상 '의혹 인물들' 수사 강도 달랐다…검찰 수사 의지 의심 앞당긴 수사결과 발표…'비선 국정개입 의혹'은 여전 검찰 발표 내용으로 본 '정윤회 문건' 사건의 재구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