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회의원은 감찰 대상 아니라는데…감사원 달려간 국민의힘

입력 2021-06-09 10:52 수정 2021-06-09 15: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부터),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부터),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오늘(9일) 오후 소속 의원들의 부동산 투기 관련 조사를 해달라며 감사원에 전수조사를 의뢰합니다.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와 강민국·전주혜 원내대변인 등이 서울 종로구 감사원을 직접 방문해 조사 의뢰서를 제출할 예정입니다.

민주당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부동산 전수조사 파장으로 국민의힘도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사를 받으라는 여권의 압박이 커진 상황.

국민의힘은 전현희 권익위원장이 민주당 출신이라 공정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며, 감사원 조사를 받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감사원법 24조에 따르면, 국회의원은 직무감찰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직무 범위에 벗어난만큼 조사가 가능하지 않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하지만 국민의힘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오늘 오전 취재진에게 "전수조사 의뢰는 직무 감찰 대상과는 다르게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경찰이나 권익위 조사는 신뢰하기가 어렵고 결국 민주당이 하는 셀프 조사이기 때문에, 공신력있는 제3의 기관에서 떳떳하게 조사 받겠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주자들도 거들었습니다.

이준석 후보는 YTN라디오와 인터뷰에서 "가장 기본적으로는 감사원에서 하는 게 좋다는 당 원내지도부의 입장에 공감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게 어렵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강력한 다른 방법을 찾아내겠다"며 "외부기관이나 시민사회단체 같은 곳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주호영 후보는 오전 기자회견 후 취재진에 "감사원이 직무 범위 밖이라고 조사를 하지 않겠다고 한다면 국회 스스로가 해야 한다"며 "여야가 같이 참여하는 조사위를 구성하거나 외부 인사 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나경원 후보는 오전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조사 기관이나 방식을 언급하진 않았지만 "당대표가 된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 전수조사 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언급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