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영복, 최순실도 로비?…검찰 '강남 친목계' 압수수색

입력 2016-11-18 09: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해운대 엘시티 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부산지검이 최순실씨가 가입한 서울 강남 친목계 계주의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엘시티 시행사의 사실상 소유주인 이영복씨도 이 계에 가입했기 때문인데요. 이영복 씨가 최순실 씨에게도 로비를 했는지 여부가 관심사입니다.

백일현 기자입니다.

[기자]

최순실씨와 이영복씨가 가입한 계의 계주인 김모씨의 서울 청담동 사무실에서 검찰 수사관들이 박스를 들고 나옵니다.

검찰은 앞서 김씨 집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 씨가 횡령한 570억원 중 일부가 김씨에게 들어갔다 나간 게 확인됐기 때문입니다.

이 씨는 도피 중에도 수천만원대의 곗돈을 꼬박꼬박 냈습니다.

검찰은 강남 일대 건물주, 개인사업가, 원로 배우 등 25명으로 구성된 이 계의 성격을 조사중입니다.

특히 이씨가 이 계를 통해 최순실씨 자매에게 로비를 했는지 여부가 관건인데 이 씨는 일단 최씨가 계원인지 몰랐다며 부인하는 상태입니다.

이 씨는 또다른 계원인 박모씨가 실질적으로 소유한 유흥주점에서도 상당히 많은 돈을 쓴 것으로 나타나 검찰이 박씨의 사무실과 자택도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은 횡령액 570억원 중 절반은 이 회장 개인용도와 국정원 전직 간부 등을 명의 사장으로 내세운 계열사 운영비로 사용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나머지는 현금과 카드깡, 상품권을 사는데 쓰여 최종 사용처가 불분명합니다.

관련기사

엘시티 엄정수사 지시한 대통령…여야 '물타기' 비판 뒤집힌 사과…버티는 대통령, 정국 돌파구는 어디에? 또 다른 게이트…엘시티 땅 용도변경, 심의 전 결정 '전방위 로비' 이영복 구속…'키맨'은 수행비서 장민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