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3년만에 다시 수사 대상된 롯데 부자 …이번엔 사법처리될까

입력 2016-06-10 16:14 수정 2016-06-13 16:22

검찰, 2003년 대선 불법자금 의혹 수사
비자금 개입 의심했으나 증거 못찾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2003년 대선 불법자금 의혹 수사
비자금 개입 의심했으나 증거 못찾아

13년만에 다시 수사 대상된 롯데 부자 …이번엔 사법처리될까


13년만에 다시 수사 대상된 롯데 부자 …이번엔 사법처리될까


13년 전 불법 대선자금 수사 당시 검찰의 칼끝을 피해간 롯데그룹 부자(父子)가 이번에는 사법처리될 수 있을까.

신격호(94) 롯데그룹 총괄회장과 신동빈(61)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2003년처럼 검찰 소환조사에 불응하면서 무혐의 처리가 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신 총괄회장과 신 회장은 2003년에는 각각 롯데그룹 회장과 부회장이었다. 검찰은 당시 이들을 수사 선상에 올렸으나 혐의점을 찾지 못했다.

당시 검찰은 롯데그룹을 상대로 대통령선거 불법 자금 수사를 대대적으로 진행했다. 수사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맡았고 안대희 중수부장이 지휘했다.

롯데그룹 비자금 조성의 전모는 검찰이 '한나라당 차떼기' 사건을 다루기 시작하면서 드러났다.

검찰 조사결과 한나라당에서 재벌들로부터 2.5t 차량에 현금을 실어 금품을 챙기는 이른바 차떼기로 대선자금을 받았던 정황이 확인됐다. 당시 한나라당이 재벌들로부터 챙긴 정치 자금은 드러난 규모만 수백억원에 달했다.

그러다 검찰은 정치적 균형을 위해 당시 여당이던 열린우리당의 불법대선자금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롯데그룹이 비자금으로 빼돌려 정치 자금을 준 사실이 확인됐다.

이와 관련, 2003년 10월28일 이상수 당시 열린우리당 총무위원장은 75억원의 정치 자금을 받았다고 고백했다.

당초 SK그룹의 대선 불법 자금 제공 의혹을 살피던 검찰은 이후 수사 대상을 대폭 확대, 재벌 그룹 전반에 걸쳐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했다.

삼성그룹과 현대차그룹이 검찰 수사를 받았고 그해 말엔 롯데그룹 본사 경영관리본부와 당시 신격호 회장 집무실이 롯데호텔, 그리고 롯데건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롯데그룹에 대한 압수수색 자료를 분석한 결과 비자금 조성 정황이 있다고 보고 본사 경영관리본부 사무실과 롯데호텔을 2차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롯데그룹이 롯데건설을 통해 비자금을 마련한 뒤 유력 정치인에게 이를 건넸다고 의심했다.

재벌 전반에 걸쳐 이뤄진 검찰 수사는 해를 넘겨 2004년 롯데건설 하청업체 2곳과 하도급 업체 5곳에 대한 압수수색으로 이어졌다.

검찰 수사 동안 신 회장 부자는 조사에 비협조적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특히 당시 일본에 머물렀던 신 회장은 검찰 출석요구에 불응하며 귀국하지 않았다. 신동빈 당시 롯데그룹 부회장 역시 검찰 소환에 불응했다.

결국 검찰은 현재 롯데케미칼 고문으로 있는 신동인 전 롯데쇼핑 사장과 김병일 전 호텔롯데 대표이사를 두 사람 대신 불러 조사하기도 했다.

검찰은 수사 이후 롯데그룹 계열사 사장들이 비자금을 조성하고 세금을 빼돌렸다고 보고 신 전 롯데쇼핑 사장과 임승남 전 롯데건설 사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신 회장 부자는 불법 정치자금 제공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심을 샀지만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됐다.

(뉴시스)

관련기사

검찰, 신격호·신동빈 강도 높은 수사 예고…지배구조도 베일 벗나 '롯데 전방위 압수수색' 비자금 의혹 계열사 7곳은 어떤 기업? 이번엔 비자금 수사…롯데그룹, 초상집 분위기 검찰, '비자금 조성 의혹' 롯데 본사·계열사 등 17곳 전방위 압수수색 '비자금 의혹' 신영자 측 대표 체포…증거인멸 혐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