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완종이 세운 서산장학재단, '비자금 저수지' 의혹

입력 2015-04-29 20: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사건에도 자주 쓰이는 단어 중에 '비자금 저수지'란 말이 있습니다. 연못도 아니고 저수지니까 일단 그 규모가 크다는 걸 나타내고 있는데요. 검찰이 이 비자금 저수지로 주목하고 있는 곳이 성완종 전 회장이 세운 서산장학재단입니다. 이 장학재단을 이용해서 막대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겁니다.

공다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성완종 전 회장이 세운 서산장학재단입니다.

성 전 회장의 자금 300억 원 가량이 투입됐습니다.

이 재단은 성 전 회장에게 든든한 방패막이었습니다.

2009년에는 경남기업의 워크아웃을 조속히 해제하라며 채권단과 정부를 압박했습니다.

전국 19개 지부가 조직적으로 동원돼 서명 운동을 한 겁니다.

[A모 씨/서산장학재단 관계자 : 서울만 해도 아마 만 몇천명, 만 오천명 정도 될 걸요. 등산로 아니면 지하철역 이런 데서 했어요.]

지난해 성 전 회장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의원직을 잃었을 때도 주민 만여 명의 서명을 모아 청와대에 탄원서를 냈습니다.

내부에서도 지나친 정치활동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B모 씨/서산장학재단 관계자 : (탄원서를) 해달라는데 안 했어요. 저희가. 장학금을 안 줬는데, 뭐 자꾸 탄원서만 하면 뭐해요.]

그런데 재단이 성 전 회장의 비자금 조성에 연루된 정황을 검찰이 포착했습니다.

경남기업이 장학재단에 기부했다는 돈에 비해 실제 확인된 장학기금이 더 적었던 것으로 파악돼 그 차액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기부 명목으로 빠져나간 돈이 비자금으로 조성됐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만간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검찰, '성완종 측근' 정낙민 경남기업 부장 재소환 성완종 측근 수사 마무리 단계…로비장부 확보 총력 성완종 리스트 수사 변수 '장부·측근·제3의 인물·특검' '리스트 8명' 소환조사는 언제? 수사 골든타임 놓치나 2015년 봄에 찾아온 '성완종 파문'…2003년 데자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