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생존 보고받고도 구조 지시 안 해" vs "실체적 진실 왜곡"

입력 2022-06-24 19:54 수정 2022-06-24 21: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민의힘은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고 이대준 씨가 살아있다는 첩보를 보고 받고도 문재인 전 대통령이 구조 지시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민주당은 실체적 진실의 왜곡이고, 수색에 최선을 다했다고 반박했습니다.

배양진 기자입니다.

[기자]

국방부는 2년 전 처음 사건 경위를 발표할 때 이렇게 밝혔습니다.

[안영호/당시 합참 작전본부장 (2020년 9월 24일) : 우리 군은 다양한 첩보를 정밀 분석한 결과, 북한이 북측 해역에서 발견된 우리 국민에 대해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사흘 만에 확인에서 추정으로 표현을 바꾸고 공동 조사가 필요하다고 한 발 물러섰습니다.

국민의힘은 최근 국방부 현장 조사에서 국방부의 처음 발표가 청와대의 승인을 받은 정황을 확인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시신을 훼손한 걸 부인하자 청와대가 국방부의 입장을 바꾸게 했단 겁니다.

[하태경/국민의힘 의원 : 청와대가 동의한 최종안을 국민께 발표한 건데, 그 최종안에 시신 소각 내용이 들어 있었습니다. 청와대가 24일에는 시신 소각에 대해 동의했다는 겁니다.]

국방부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실종 다음 날 오후 3시 30분에 피해 공무원 고 이대준 씨가 살아 있단 첩보를 확인했습니다.

이후 오후 6시 30분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가 올라갔지만 이씨가 사망할 때까지 대통령의 구조 지시는 없었다고 국민의힘은 밝혔습니다.

국회를 찾은 이씨의 친형 이래진 씨는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된 청와대 대응 자료를 공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래진/고 이대준 씨 친형 : 골든타임 6시간, 그리고 대통령의 시간을 밝히기 위해 정보공개 청구를 했고 보기 좋게 대통령기록물을 (지정해) 어제 완전 거부를 밝혔습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은 성명을 내고 "당시 피해자의 실종 신고가 접수된 이후부터 수색과 첩보 수집 등 매 순간 최선을 다했다"고 반박했습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오로지 왜곡과 선동으로 문재인 정부의 잘못을 부각시키는 데 혈안이 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도 추가적으로 수집된 첩보들을 분석하는 작업 속에서 판단을 한 것이라며 갑자기 입장을 바꿨다는 건 억지라고 주장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

관련기사

[단독] '불꽃' 확인했는데 "정보 불충분" 이견…보고 늦어졌다 [단독] "사라진 구명조끼 없다"…당시 해경은 다른 결론 대통령기록관 "대통령 지정 아닌 기록물 없다"…유족 측 "알권리 침해"
광고

JTBC 핫클릭